진로진학 가이드북

진로진학 가이드북 2 0 2 3 학 년 도 가 톨 릭 대 학 교 이 자료집은 「2022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CUK Brand 2023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안내 2023학년도 주요 변경사항 2023학년도 전형별 전형요소 2023학년도 전형별 모집인원 2022학년도 신설학과 합격수기 날아가대(입시 멘토링단) 진학TIP 학과 안내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자유전공학과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보건계열 CAMPUS LOCATION 002 008 008 009 010 012 022 042 044 046 048 084 100 116 118 124 c o n t e n t s 진로진학 가이드북 2 0 2 3 학 년 도 가 톨 릭 대 학 교

002

003

004

005

006

007

2023학년도 주요 변경사항 구분 전형명 변경사항 2022학년도 2023학년도 전체 전형 공통 모집인원 수시 1,316명 1,340명 정시 645명 656명 합계 1,961명 1,996명 모집단위 신설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자유전공학과, 글로벌미 래경영학과, 세무회계금융학과, 약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IT파이낸스학과 학생부 교과 지역균형전형 모집인원 267명 269명 고교별 추천 인원 제한 고교별 15명 이내 고교별 추천 인원 제한 폐지 수능최저학력 기준 완화 - 확률과 통계 선택(약학, 의예, 간호 제외): 2합 6 이내 - 미적분/기하 선택(약학, 의예, 간호 제외): 2합 7 이내 - 의예과: 4합 5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과탐 동일분야 Ⅰ+Ⅱ 불인정) - 간호학과: 3합 6 이내 - 전 모집단위(약학, 의예, 간호 제외): 2합 7 이내 - 의예과: 4합 5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과탐 선택 시 지정 없음) - 간호학과: 3합 7 이내 학생부 종합 공통 모집인원 866명 892명 잠재능력 우수자전형 430명 438명 가톨릭지도자 추천전형 96명 106명 학교장 추천전형 75명 51명 모집단위 변경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신학과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농어촌학생전형 선발방식 변경 학과별 선발 계열별 선발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 학과별 선발 계열별 선발 특성화고 등을졸업한 재직자전형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확대 - 글로벌미래경영학과: 30명 - 세무회계금융학과: 30명 - 글로벌미래경영학과: 30명 - 세무회계금융학과: 30명 - IT파이낸스학과: 37명 논술 논술전형 모집인원 183명 179명 모집단위 확대 - 약학과, 자유전공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외 모집단위 확대 논술고사 시간 축소 100분 90분 (단, 의예과 100분) 논술고사 실질반영 비율 확대 86.6% 88.6% 정시 공통 가산점 영역 변경 자연과학·공학계열(약학, 의예, 간호 제외): 미적분/기하 선택 시 10% 가산 자연과학·공학계열(약학, 의예, 간호 제외): 과탐 선택 시 5% 가산 영어 등급별 환산점수 변경 - 인문사회, 자연과학·공학계열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200 196 192 188 180 170 160 150 0 - 음악과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500 490 475 450 425 400 375 350 0 - 인문사회, 자연과학·공학계열, 음악과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140 138 136 134 130 126 122 118 108 영어 등급별 가산점 변경 -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10 9.5 9 8.5 8 7.5 7 6.5 6 -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20 19.5 18 16 14 12 10 8 6 한국사 등급별 가산점 변경 - 자연과학·공학계열 1~5등급 6~7등급 8~9등급 10 9 8 - 자연과학·공학계열 1~4등급 5~6등급 7~9등급 10 9 8 2023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안내 008

2023학년도 전형별 전형요소 구분 모집 시기 전형명 모집 인원 전형요소 정원 내 수시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269 학생부(교과) 100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전형) 438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 2단계: 1단계 70 + 면접평가 30 학생부종합(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106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전형) 51 학생부종합(고른기회Ⅰ전형) 96 서류종합평가 100 학생부종합(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 3 논술전형 179 논술 70 + 학생부(교과) 30 정시 수능(일반전형) ‘가’군 211 수능 100 수능(성신특별전형) ‘가’군 3 실기(일반전형) ‘가’군 45 실기 70 + 수능 30 수능(일반전형) ‘나’군 130 수능 100 수능(일반전형) ‘다’군 267 학생부종합(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 수시 미충원 이월 인원 서류종합평가 100 소계 1,798 정원 외 수시 학생부종합(고른기회Ⅱ전형) 3 서류종합평가 100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 66 학생부종합(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25 학생부종합(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 94 학생부종합(장애인등대상자전형) 10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 2단계: 1단계 70 + 면접평가 30 재외국민특별전형 32 - 정시 수능(고른기회Ⅱ전형) 수시 미충원 이월 인원 수능 100 수능(농어촌학생전형) 수능(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학생부종합(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 서류종합평가 100 재외국민특별전형 ‘가’군 2 - 소계 232 총계 2,030 009

2023학년도 전형별 모집인원 계열 모집단위 입학 정원 정원 내 정원 외 수시 정시 총계 수시 학생부 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소계 수능 실기 소계 학생부종합 가 나 다 가 고른 기회Ⅱ 전형 농어촌 학생 전형 특성화 고교 졸업자 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 지역 균형 전형 잠재 능력 우수자 전형 가톨릭 지도자 추천 전형 학교장 추천 전형 고른 기회Ⅰ 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논술 전형 인문 사회 인문 계열 국어 국문학과 104 5 10 2 2 3 22 38 38 104 6 6 철학과 5 10 2 2 3 22 국사학과 5 10 2 2 3 22 어문 계열 영어 영문학부 176 12 15 4 5 4 40 64 64 176 6 중국언어 문화학과 6 12 3 3 4 28 일어일본 문화학과 6 12 3 3 4 28 프랑스어 문화학과 5 8 3 16 사회 과학 계열 사회 복지학과 136 5 13 3 3 4 28 51 51 137 6 심리학과 10 15 3 3 4 35 사회학과 5 10 2 2 4 23 특수교육과 30 5 10 3 18 12 12 30 경영 계열 경영학과 115 12 15 3 3 4 37 41 41 115 6 8 회계학과 12 15 3 3 4 37 국제· 법정경 계열 국제학부 177 13 15 4 5 4 41 64 64 177 6 법학과 5 9 2 2 4 22 경제학과 8 10 3 3 4 28 행정학과 5 9 2 2 4 22 자연 과학 자연 과학 계열 화학과 108 5 10 2 3 3 23 39 39 108 6 4 수학과 5 10 2 3 3 23 물리학과 5 10 2 3 3 23 생활 과학 계열 공간디자인· 소비자학과 144 5 10 2 3 3 23 52 52 144 6 8 의류학과 5 10 2 3 3 23 아동학과 5 10 2 3 3 23 식품 영양학과 5 10 2 3 3 23 의생명과학과 41 5 11 2 3 4 25 16 16 41 3 010

공학 ICT 공학 계열 컴퓨터정보 공학부 171 12 15 4 5 4 40 62 62 171 6 9 미디어기술 콘텐츠학과 5 14 3 3 4 29 정보통신 전자공학부 12 15 4 5 4 40 바이오 융합 공학 계열 생명공학과 139 7 11 3 3 3 27 51 51 139 6 에너지 환경공학과 6 10 3 3 3 25 바이오 메디컬 화학공학과 12 15 3 3 3 36 인공지능학과 40 5 9 2 4 5 25 15 15 40 3 데이터사이언스학과 37 5 9 2 3 4 23 14 14 37 2 바이오메디컬 소프트웨어학과 25 5 6 4 15 10 10 25 인문 사회 자유전공학과 (인문사회) 25 7 9 3 6 25 이월 시 선발 25 자연 과학 자유전공학과 (자연·생활) 14 9 5 14 이월 시 선발 14 공학 자유전공학과 (공학) 14 10 4 14 이월 시 선발 14 인문 사회 글로벌 경영 회계 학부 글로벌미래 경영학과 1 1 1 1 29 세무회계 금융학과 1 1 1 1 29 IT 파이낸스학과 1 1 1 1 36 예체능 음악과 45 45 45 45 자연 과학 약학과 30 5 10 5 20 10 10 30 3 2 의예과 93 10 2 25 19 56 37 37 93 간호 학과 인문 80 14 16 18 48 16 16 80 자연 16 16 인문 사회 신학과 50 27 20 47 3 3 50 2 계 1,797 269 438 106 51 96 3 179 1,142 214 130 267 45 656 1,798 3 66 25 94 10 ※ 학과개편 및 정원조정으로 모집단위 신설, 통합, 분리, 명칭변경, 전형별 모집인원 변경 등이 있을 수 있음 계열 모집단위 입학 정원 정원 내 정원 외 수시 정시 총계 수시 학생부 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소계 수능 실기 소계 학생부종합 가 나 다 가 고른 기회Ⅱ 전형 농어촌 학생 전형 특성화 고교 졸업자 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 지역 균형 전형 잠재 능력 우수자 전형 가톨릭 지도자 추천 전형 학교장 추천 전형 고른 기회Ⅰ 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논술 전형 011

2022학년도 신설학과 합격수기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전형)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자유전공학과(인문사회) 자유전공학과(자연·생활) 자유전공학과(공학)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부합한 역량들을 갖추어 나갈 수 있는 학과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교 내 통계 경진 활용 대회에 참가하면서 자 료들을 수집·분석하고 정리하는 과정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3학년 수학 시간에도 수학 포스터 제작 활동을 하면서 통계 자 료를 접하고 분석하는 것이 흥미로웠습니 다. 그래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해 더 알 아가기 위해 구체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러던 중 가톨릭대 학교에 데이터사이언스학과가 새로 생긴 다는 것을 알게 되어 지원을 결심하게 되 었습니다. 신설학과이다 보니 얻을 수 있 는 정보가 제한적이었지만 학과 홈페이지 의 학사정보들을 모두 외울 정도로 열심 히 파악해 나갔습니다. 또한 유튜브에 ‘가 톨릭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라고 검색하 면 학과 소개 영상이 나오는데, 그 영상을 보고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부합한 역량 들을 갖추어 나갈 수 있는 학과임을 확신 하게 되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데이터사 이언스학과는 다른 대학과는 달리 1학년 에 나를 찾는 학기를 마련하여 타 학과 수 업을 수강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 또한 학교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장점이 자 이유였습니다 수학 관련 과목 공부를 가장 열 심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수학 관련 교 과목에 가장 주력했습니다. 학과 이름만 보아도 확률과 통계를 위주로 데이터들 을 다루는 학과라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수학 관련 과목 공부를 가장 열심 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본래 수학 과목 을 가장 좋아하기도 했으나, 학과를 선택 하고 대입을 준비하면서 더욱 집중하고 주력하여 수학 공부를 해나갔던 것 같습 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 성적이 기 대했던 만큼 나오지 못한 때도 있었는데 요, 그 때에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극복하 기 위해 노력을 했습니다. 이 때 가장 노력 했던 것은 심화 문제를 많이 풀기보다 내 가 잘 아는 것 같다고 생각했던 개념부터 다시 다지며 기초를 탄탄히 쌓아나가는 과정이었습니다. 통계 경진 활용 대회를 통해 진 로를 확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환경에너 지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다가 데이 터사이언스 분야로 진로를 확장하고 접목 시켜 나갈 수 있었던 계기는 앞서 말씀드 린 통계경진 활용대회 참가였습니다. 대 회 참가 주제는 “화장품 사용이 환경에 어 떤 영향을 미칠까?”였습니다. 제가 기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환경과 관련된 주 제이면서 통계를 활용하여 그 현상과 해 결 방법을 도출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 였습니다. 처음에 화장품 용기에 어떤 성 분이 많이 쓰이는지 용기 별로 재료들을 분석하고 통계를 내보았습니다. 이 과정 에서 jamovi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월하게 자료들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 다. 정리된 자료를 토대로 화장품 사용이 우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앞 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제언을 하며 마 무리를 하였습니다. 점자도서관에서 점자 입력 봉사를 했던 것도 기억에 많이 남는 활동인데요, 쉽게 접할 수 있는 봉사가 아 니어서 더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그만큼 배우고 느낀 점들이 참 많은 시간이었습 니다. 과정이 힘들기도 했지만 하나하나 고쳐 나갈 때마다 남을 도우는 일이라고 생각이 들어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했고 완성이 다 된 후에는 말로 할 수 없는 성 취감까지 따라왔습니다. 이 봉사를 계기 데이터 사이언스학과 유다연 신설학과 합격수기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 (잠재능력우수자전형) 014

열심히 준비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 있을 겁니다 로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고, 스 스로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구체적인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본 래 환경에너지 관련 분야의 진로를 희망 했다가 2학년 때 진로가 변경되어서 이 러한 점을 잘 설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통계경진대회 참여를 계기로 진로를 변 경한 후 수학 외에 과학, 사회 등의 교과 목 시간에도 표가 나오면 분석을 해보는 등 데이터와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을 해 보려고 노력했고 이러한 경험들을 자기 소개서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었습니 다. 또한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환경오염 문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데이터사이언스학과에서 실질적으로 다 루는 코딩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로 연 결 지어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면서 평소의 관심사를 대학 교과목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자기소개서 작성 소재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준비 시에는 학생부의 모든 내용을 거의 다 외 울 만큼 숙지했습니다. 저는 6장의 수시 지원카드 중에 5장을 학생부종합전형으 로 지원했기 때문에 학생부를 더 꼼꼼히 보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사소할 수 있지만 학급회 바른생활부장을 통해 성장 된 부분까지도 면접 시 질문을 받으면 답 변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나갔습니다. 또한 독서량이 조금 많은 편이었는데 모 든 도서 내용을 숙지하기 쉽지 않다 보니 데이터사이언스와 관련된 수학 과목 관 련 책이나, 코딩 관련 책들은 틈틈이 다시 읽거나 내용을 숙지해 나갔습니다. 진로가 변경되는 과정을 설명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학생부종합전 형을 준비하면서 저의 진로를 더 뚜렷하 게 정하게 된 것 같습니다. 지원을 결정하 고 초반에는 두루뭉술하게 데이터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싶다고만 생각했는데 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환경 관련 데이 터를 다루는 직업을 갖고 싶다는 구체적 인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 금의 진로 희망이 조금 모호하더라도, 대 입을 준비하다 보면 어느 순간 뚜렷하게 정해져 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전형이나 정시전 형과는 다르게 종합, 정성적인 평가를 하 기 때문에 학교 생활을 성실하고 주도적 으로 해나간다면 누구나 좋은 결과가 있 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출난 활동이 아닌 작고 소소한 활동을 통해서도 충분 히 성장하고 배워나갈 수 있으니 그에 대 한 자신만의 스토리를 펼쳐나가 보세요. 열심히 준비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 있을 겁니다. 여러 분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015

꼭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계열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전 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는 현역으로 대학에 입학 을 했지만 진학한 학교와 학과에 충분히 만족할 수 없었고, 진로에 대해서도 다시 고민을 하게 되면서 대입에 재도전하게 되 었습니다. 여러 선택지 가운데 가톨릭대 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 홍보 자료를 찾아보면서 “나를 찾는 대학”이라는 학교 슬로건처럼 학교가 학생을 위해 많은 투 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 입니다. 가톨릭대학교는 여느 다른 대학보 다 해외 교류 프로그램이 잘 갖춰져 있습 니다. 요즘과 같은 국제화 시대에 대학에 다니면서 해외에서 생활하고 공부할 기회 를 얻는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더군다 나 그 기회를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 한다는 것이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유전공학과를 선택한 이유는 고등학생 시절 다짐했던 진로에 대해 다시 한번 깊 이 고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기 때 문입니다. 요즘 국내외 많은 대학들이 자 유전공학과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진로 탐 색 기간을 확보해주는 추세인 것 같습니 다. 가톨릭대 자유전공학과도 그러한 추 세에 맞게 대학생들에게도 진로를 탐색해 보고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최대 한 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열과 상관 없이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인 것 같습니다. 고등학생 때는 인문·사회 계열을 지망했던 학생이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공부할 수 있는 그런 신선한 그림을 가톨릭대학교 자유전 공학과에서는 그릴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성실 하게 공부해 나간다면 대학 공부에도 많 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호기심이 많은 편 이라 여러 과목에 흥미를 느끼며 학업을 해나갔습니다. 수험생활 동안은 국어 과 목에 가장 주력하여 성과를 내려고 노력 했는데요, 국어 중에서도 특히 독서지문 이 공부하기 조금 어렵고 힘들었지만 지 문을 많이 읽고 공부하다 보니 어려운 글 을 읽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고 다소 생 소한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까지 쌓 을 수 있었습니다. 인문계열 학생들이 대 부분 그렇듯, 저도 경제 지문이 유독 어려 웠는데 대학에 와서 ‘경제학원론’ 강의를 듣다 보니 수험생 때 풀었던 독서 경제 지 문의 내용이 자주 나와 반갑기도 하고 비 교적 이해도 잘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대 학에 와서 공부를 해보니 의외로 고등학 교 때 공부했던 내용이 자주 등장합니다. 고등학교 때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성실 하게 공부해 나간다면 대학 공부에도 많 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유전공학과 (인문·사회) 김정훈 신설학과 합격수기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 (잠재능력우수자전형) 016

활동 후의 메모습관이 많은 도 움이 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고등학교 생활 동안 했던 여러 가지 활동 중에 가 장 인상 깊었던 활동을 중심으로 구체적 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활동을 시작한 계기, 활동을 하면서 느 끼거나 배운 점, 지원하는 학과와의 관련 성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면 본인만 의 강점이 드러나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꿀팁을 하나 알려드리 자면 고등학교 3년간 했던 모든 활동을 기억하고 떠올리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 문에 활동 직후 메모를 해두는 습관을 기 르면 나중에 자기소개서 쓸 때 유용합니 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나치 게 긴장하지 않기’입니다. 면접도 시험이 다 보니 긴장되고 경직되는 건 자연스러 운 현상이지만 지나치게 긴장을 하면 답 변을 제대로 할 수 없고 나의 역량을 보 여줄 수 없으니 면접관님과 편하게 대화 한다는 생각으로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 습니다. 저는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 수험 생 대기실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예상 질 문과 답변을 시뮬레이션하며 긴장을 풀 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의 경험이 대학 생활에 여 러모로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느낍니다. 고등학교 때 했던 여러 활동 중 가장 기억 에 남는 것은 주제탐구보고서 작성입니다. 주제탐구보고서를 통해 ‘혼밥’이라는 현 상에 대한 사회문화적 의미를 분석해 보 았습니다. 혼밥이라는 새로운 사회문화적 현상을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직접 조사하고, 여러 학술자료를 살펴보면 서 그 의미를 찾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렇게 완성된 주제탐구보고서는 특정 사회 현상을 여러 측면에서 바라보면서 나름의 분석을 정리한 한편의 글을 완성할 수 있 었던 훌륭한 경험이었습니다. 마침, 제가 작성한 주제탐구보고서가 좋은 평가를 받 아 관련 전공 교수님들 앞에서 발표할 기 회가 주어졌었는데, 보다 내용을 잘 전달 하기 위해 발표를 어떻게 할지 전략을 구 상해보고 직접 발표하면서 이상적인 발표 스킬을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경험했던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 이 그 당시엔 힘들고 괴로웠지만, 대학 생 활을 경험해보니 그때의 경험이 대학 생 활에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느 낍니다. 선택의 순간에 앞서 여러 선택 지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끝까지 최선 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항 상 선택의 순간에 앞서 여러 선택지를 준 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다양 한 전형, 비슷한 계열의 다양한 학과를 알아두고 최종 선택 시 나의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몇 개의 선택지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꾸준히 노력하셔서, 꼭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시 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후회 없는 수험 생활이 되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017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실력뿐만아니라 인성까지 갖 출 수 있는 대학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가 자유전공학과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 는 1년 동안의 진로 탐색 후 원하는 전공 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학 원서 를 넣는 시기에도 정확하게 내가 어떤 적 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학과를 선택할 지에 대해 100%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주변에서 대학 진학 후에 진로가 바 뀌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대학에 진학한 후 여러 활동과 다 양한 전공기초 과목 수강을 하면서 앞으 로의 진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여 자유전공 학과에 지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대학 중 가톨릭대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윤리적 리더 양 성‘이라는 가톨릭대학교의 인재상이 마 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실력뿐만 아니 라 인성 또한 중요시 여긴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무엇보다 지식과 기술을 중요하게 여기 고 있지만 저는 이러한 기술개발 속에서 도 윤리적 마인드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기술개발을 할 때 필연적 으로 생기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깊이 고 찰하여 보다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만을 주는 기술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저는 가톨릭대학교 인재상에 걸맞는 윤 리적 리더로 성장하고 싶어 가톨릭대학 교 진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가장 주력했던 교과목은 수 학과 과학입니다. 수학과 과학을 중점적 으로 공부한 이유는 제가 생각하고 있던 전공에서 가장 중요하게 쓰이는 과목들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과목들을 소홀한 것은 아닙니다. 학 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한다면 주요과목뿐 만 아니라 모든 과목을 성실하게 준비해 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 학을 공부할 때 무엇보다 ‘개념’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배운 개념들을 노 트에 정리하고 여러 번 읽는 과정을 통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하려고 노 력했습니다. 그 후에 개념과 관련된 문제 들을 여러 번 풀어보면서 개념에 대한 이 해력과 응용력을 높여나갔습니다. 어려 운 문제들도 충분한 시간을 들여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했으며 오답 체크와 오답 다시 풀기의 과정을 반복한 것이 수학 실 력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 학 과목도 수학과 마찬가지로 개념을 정 리하고, 충분히 숙지한 후에 문제 풀이, 오답 체크의 과정을 반복해 나갔습니다. 실험을 통해 실전감각과 협업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했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실험 동아리 활동입니다. 모둠원들과 함께 실 험을 계획하고 실제 실험을 해보는 이 활 동이 가장 기억에 남는 첫 번째 이유는 이 론에 국한하지 않고 실제로 실험까지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학은 책을 통한 이 론공부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실험을 계획 해보고 수행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실험 활동을 통해 실험 전 계획과 실제 실험과정, 시행착오와 결 과 분석 등을 경험하며 희망 진로 중 하나 인 연구원으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었 습니다. 특히 예상했던 실험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그 이유에 대해 분석하고 다음 실험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개인이 아닌 모둠으로 실험을 하면서 협업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느 분야든 좋 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는 협업이 중요 한데 실험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협업과 소통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 였습니다. 자유전공학과 (자연·생활) 김수현 신설학과 합격수기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 (잠재능력우수자전형) 018

자기소개서는 여러 활동을 나 열하기보단 한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의 목 적은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알 리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추상적인 말 만 쓰거나 어떤 활동을 했는지 나열만 하 는 것은 좋지 않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여 러 활동을 나열하기보단 한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활 동을 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이 활동 으로 인해 어떤 것을 느꼈고 성장했는지 등 단순 나열이 아닌 깊이 있는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는 지 알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 기소개서의 핵심은 ‘고쳐쓰기’입니다. 처 음부터 완벽하게 글을 작성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처음엔 누구나 서툴고 부 족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쓸 때 너 무 못 쓰는 것 같다고 좌절하지 말고 여 러 번 검토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완성 시켰으면 좋겠습니 다. 면접을 준비할 때 중요한 것은 바로 ‘꼼꼼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학생 부를 기반으로 보기 때문에 ‘학생부가 정 답이다‘라는 생각으로 꼼꼼하게 보는 것 이 중요합니다. 저는 학생부의 어떤 내용 이 면접 질문으로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학생부 내용을 빠짐없이 다 파악하고 예 상 질문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학생부 에 기재되어 있는 보고서나 활동지를 다 시 한번 꺼내어 공부해보았고 각 활동마 다 이 활동을 한 동기가 무엇인지, 느낀 점이 무엇인지 등 2~3개의 질문과 답변 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지원동기, 자신의 장단점, 진로계획 등 면접에서 기본적으로 나올 수 있는 질문 들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 고 저는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모의 면 접을 여러 번 했습니다. 모의 면접을 통 해 예상치 못했던 질문들을 받아볼 수 있 고, 자세도 교정할 수 있으며 긴장되는 상황 속에서 자신감 있게 말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접 분위기에 익 숙해질 수 있기 때문에 면접에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면접을 보기 전 학생부를 꼼꼼히 파악하고 여러 번 모의 면접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완벽하지 않고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입시준비를 위해 교과 공부와 여러 활동을 병행하면서 몸과 마 음이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주고 싶은 것은 ‘노력은 배신하지 않 는다’입니다. 힘들어도 꾹 참고 조금씩 더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결국엔 원하는 것 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열심히 노 력하고 달렸던 지난 과거들이 바탕이 되 어 여러분을 한층 더 성장시키고 빛낼 것 입니다. 그리고 입시준비하면서 너무 자 신을 자책하지 마세요! 사람은 완벽하지 않고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지난 일은 잊고 앞으로의 행복한 날들만 생각하면 서 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시 를 위해 노력했던 지난날들이 좋은 추억 이 되고, 앞으로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 을 주는 밑바탕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 분은 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019

자유전공학과 (공학) 최세은 신설학과 합격수기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 (잠재능력우수자전형) 는자유전공학과에진학하는것이더적합 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자 유전공학과는 다른 학교와는 다르게 전공 을 선택할 때 성적의 제약 없이 원하는 전 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 트로 느껴졌습니다. 또한 자유전공 학생들 을 위한 교양과목도 개설되어 있고 나의 전공을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 또 한 매력으로 느껴져 자유전공에 진학하였 습니다. 공학, 자연, 인문 계열의 자유전공 학생들이 계열의 구분 없이 모두 어울리기 때문에 각각 다른 전공을 희망하는 동기들 과 만날 수 있다는 점 또한 실제 학교생활 을하며느낀자유전공의장점입니다. 제약이 있는 상황에도 포기하지 말고 끝 까지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생 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며 가장 주력했던 과 목은 화학과 물리학이었습니다. 화학의 경우에는 제가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화학Ⅰ, 전공 선택 시 학점의 제약이 없 다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가톨릭대학교에 잠재능력우수자전형으로 입학하여 자유전공학과에 재학 중인 22학 번 최세은입니다. 제가 고등학교 3년간 관 심 있던 학과는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와 컴퓨터정보공학부 두 학과였습니다. 원 서 접수 당시 희망 전공이 바이오메디컬화 학공학과로 거의 정해진 상태였지만 자유 전공학과(공학)에 지원하였습니다. 제가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가 아닌 자유전 공학과(공학)에지원한이유는바이오메디 컬화학공학과가 저의 적성에 맞는지 확인 하고 싶었고, 관심 있던 컴퓨터정보공학부 의 전공과목도 수강해 보고 싶었기 때문입 니다. 고등학교 3년간 학교생활을 하며 결 정한 진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화 학공학 분야의 인재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전공지식뿐 만 아니라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판단하였고 강의 선택에 제약이 없 Ⅱ 과목을 수강하며 신경 썼던 부분은 화 학에서도 공학 내용을 접목시켜 세특을 채우는 것이었습니다. 화학이 아닌 화학 공학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세특을 통해 드러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리학 의 경우에는 공학도로서 가져야 하는 필 수적인 지식이라 생각하며 준비하였습니 다. 물리학은 Ⅱ과목이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아 물리학Ⅰ 과목만 공부할 수 있었지 만 공동 교육과정을 통해 물리학 실험 수 업을 신청하여 들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 의 힘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제약이 있 는 상태이더라도 잘 찾아보면 이를 대체 할 수 있는 길이 있을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미를 갖고 했던 활동들이 자 기소개서 소재가 되었습니다. 고교 시절 했던 비교과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 동은 동아리 활동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3 년간 컴퓨터부에서 활동하였고 자율 동아 020

이 시기를 버티고 이겨낸다면 밝은 대학 생활이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리로는 화학생명실험 동아리를 창설하여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컴퓨터부에서 활 동하며 얻은 코딩 능력과 경험들은 나중 에 어느 학과를 가더라도 나의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활동하였습니 다. 동아리 발표 시간에 실제 전공 분야에 서 사용되는 사례를 발표하였고 이 활동 은 제가 가톨릭대학교에 제출한 자기소개 서 1번 항목의 소재로 활용되었습니다. 화 학생명실험 동아리에서는 화학과 생명과 관련된 실험을 통해 더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실험을 진행한 후에는 이론값과 다른 결괏값을 얻은 이 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여러 번의 실험에서 다른 결괏값이 얻어지는 이유 등을 동아리원들과 이야기하며 화학,생명 의 지식을 얻는 동시에 과학적 사고를 기 를 수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실험동아리에 서의 활동 역시 자기소개서 2번 항목의 소 재로 활용할 만큼 기억에 많이 남는 활동 입니다. 학생부에 기록된 전공관련 내용을 완벽 하게 숙지하면 면접에서 좋은 모습을 보 여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가 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학과에 가진 관 심과 애정을 보여주는 소재 찾기라고 생 각합니다. 저는 자기소개서의 소재 찾기 와 면접 예상 질문 찾기를 동시에 하였습 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하게 정독 하며 학과와 관련된 활동, 남들과는 다른 활동, 더 궁금한 부분들을 모두 찾아 형 광펜으로 표시해두었습니다. 그중 내가 전공에 대한 관심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활동을 뽑아 자기소개서의 소재로 사용하였고 나머지 활동들은 면접 준비 에 사용하였습니다. 많은 지원자들 중 나 의 자기소개서를 기억에 남게 하기 위해 서는 남들과는 다른 나만 가지고 있는 경 험, 활동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나를 잘 보여줄 수 있는 활동 위주로 선 택하였습니다. 면접 예상 질문을 준비하 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모의 면접입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혹은 잘 알고 있는 선 생님과 하는 모의 면접은 긴장하지 않고 대답이 술술 나올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초면인 교수님과 입학 사정관님 앞에서 진행합니다. 모의 면접 에서는 잘 나오던 대답도 실제 면접에서 는 첫 단어조차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 습니다. 면접을 위한 대답을 준비하며 무 작정 외우는 것보다는 완전한 나의 지식 으로 만들어 준비한다면 예상 질문에서 약간 벗어난 질문도 충분히 대답할 수 있 으며 긴장한 상태에서도 준비한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모의 면접 시에는 전공 과 관련된 지식을 자세히 알지 못하여 질 문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교수님은 전공 에 대한 지식을 물어보실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의 전공에 대한 부분은 완벽하게 숙지하고 간다면 학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공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어필하세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을 것입니다. 학교마다 전부 동일한 자 소서를 내는 대신에 약간의 시간을 좀 더 투자하여 그 학교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 징적인 커리큘럼이 있다면 그 부분을 잘 잡아내어 자소서에 녹여내어 조금씩 수 정한다면 더 매력적인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학과에 가 진 관심과 애정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충분히 드러낸다면 만족할 수 있는 입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고등 학교 3학년은 내신 준비와 대입 준비를 병행하느라 가장 힘들고 지치는 시간일 지도 모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자 신의 능력을 믿고 달린다면 수험생 여러 분들의 고등학교 3년간의 긴 여정을 마 무리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시기를 버티고 이겨낸다 면 밝은 대학 생활이 기다리고 있을 겁니 다. 모든 수험생 여러분! 원하는 대학교에 합격하시어 만족하는 결과를 얻으시길 기 원합니다! 021

날아가대 (입시 멘토링단) 진학TIP 학생부교과전형 사회학과 의생명과학과 논술전형 사회학과 정시(일반전형) 바이오융합공학계열 바이오융합공학계열 학생부종합 (잠재능력우수자전형) 국사학과 심리학과 특수교육과 특수교육과 경영학과 법학과 수학과 식품영양학과 의생명과학과 자유전공학과(자연·생활) 학생부종합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영어영문학부 국제학부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저는 현재의 우리나라가 있기까지 수많은 사 람의 희생과 노력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 각합니다. 하지만 역사를 학습할수록 우 리가 배우고 기억하는 역사는 오직 일 부분이라는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때론 숨겨지거나 우리가 잊 고 살았던 역사의 일부분을 드러내어 대 중들에게 우리의 찬란한 역사를 알리는 ‘역사 대중화’라는 목표를 이루고 싶어 국사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역사 관련 활동들과 박물관 봉 사를 하면서 역사 콘텐츠의 범위는 무궁 무진하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 다. 이를 통해 저는 글로벌 4차 산업 혁 명 시대에 적합한 융합적 역사 콘텐츠를 개발하여 저의 지식을 인류와 사회에 공 헌하는 융복합 인재를 꿈꾸게 되었습니 다. 이처럼 역사학과 ICT 기술을 접목하 고 싶었던 저에게 가톨릭대학교만의 다 양한 융복합 전공과 자유로운 복수전공 제도는 더욱더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 다.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 혁명 시 대에 앞으로의 인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 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저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하고, 저의 능력을 극 대화해줄 수 있는 학교는 가톨릭대학교 가 유일하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 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저는 평소 학생이 학교의 주인이라는 생 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렇다면 학교의 주 인인 내가 고등학교 안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고 끊임없이 고민해왔습니다. 고등학생이 학교의 주인으로서 할 수 있 는 것은 학교생활을 성실하고 적극적으 로 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에 열심히 참여했습니 다. 이렇듯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능 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해 나가려고 했던 저의 노력이 자연스럽게 풍부한 학교생 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만들어주었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입 지를 다지게 해주었습니다. 고등학교 생 활 동안 진취적으로 참여했던 모든 활동 들이 학생부에도 잘 기록되어 있었고, 그 내용을 토대로 자기소개서도 특색있게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제가 입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바로 ‘나 를 아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무엇을 잘 하고 무엇을 못 하는지를 알고 있는 것 은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비교과를 포 함한 학교생활기록부 전체 내용, 자기소 개서, 면접까지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수학 과목에 취약했던 저 는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수학과 관련 된 비교과 활동을 놓치지 않고 참여했 고, 저의 꿈과 전공 적합성을 확실하게 드러내기 위해 전 과목에 국사 관련 활 동을 접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3년간의 반장 및 동아리 부장, 또 래 지킴이(선도부), 단편 영화제 및 라디 오 방송 활동, 교내 캠페인, 박물관 봉사 등과 같이 다양한 활동들을 직접 기획하 고 참여해보면서 잠재되어있는 저의 능 력을 표출하려고 노력했던 것이 가톨릭 대학교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이라는 전형 명에 부합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 각합니다. 이처럼 입시에 있어서 교과 성 적도, 다양한 활동도 너무나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제 자신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던 것이 지원 전략을 세우고 전형을 준비하는데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 니다. 또한 그 힘이 입시를 하면서 겪었 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 었습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저의 고등 학교 생활은 항상 ‘결과를 예측할 수 없 는 도전’이었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 만 그 도전이 실패로 끝난 적도 많았습 니다. 하지만 저는 여전히 ‘도전’을 두려 워하지 않습니다. 실패를 통해서 더 나 은 저로 성장했고 그것이 결국 가톨릭대 학교 합격이라는 성공을 만들어냈기 때 문입니다. 일단 시작하는 것과 실패할까 봐 두려워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의 차 이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후회 없는 고등학교 생활을 하자는 생각으로 하고 싶은 것들, 좋아하는 것들부터 하나하나 시작하다 보면 훗날 결과에 상관없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코로나 19라는 상황 속에서 새로운 것을 ‘시작’ 하는 것 자체가 두려움으로 다가와 때론 힘들기도, 불안하기도 하겠지만 저와 함 께 ‘시작’해 봅시다! 새로운 시작으로 걷 는 길이 늘 꽃길이 될 수 있도록 저와 ‘날 아가대’가 함께하겠습니다. 진학TIP 날아가대 (입시 멘토링단) 저는 여전히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국사학과 허건우 024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청소년 기에 정서적 혼란을 겪으며 심리학 도서 와 상담을 통해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탐색하였고, 이 시기를 어떻게 보 내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음을 경험했습니다. 앞으로의 청소 년들은 제가 겪었던 정서적 혼란을 비롯 한 어려움들을 혼자서만 겪어내지 않았 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톨 릭대학교 심리학과는 교직 이수가 가능 하다는 장점을 가진 학교로서, 학생들의 긍정적 성장 가능성을 믿어주고 희망을 전하는 상담교사의 꿈을 실현할 수 있겠 다는 생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 사람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지식과 더불어 경험적 지식이 풍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심리 학과는 탄탄한 기초심리학을 기반으로 학문적으로 깊이 학습할 수 있고, 다양 한 응용심리학 분야에 특화된 커리큘럼 으로 구성되어 현장에서의 폭넓은 실전 경험도 쌓을 수 있는 학교입니다. 무엇보 다 ‘인간중심의 가톨릭대학교’라면 근본 적인 사람의 모습까지도 이해하며 꿈을 펼쳐 나갈 수 있을 거라는 확신으로 지 원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수많은 입시전형 중 수시 학생부종합전 형이 제게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학 생부교과전형으로 심리학과에 합격할 수 있을 만큼 교과 성적이 월등하게 좋 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했기에 부족한 교 과의 부분을 다양한 활동으로 채우며 제 가 가진 역량을 드러내고자 노력했습니 다.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은 내신 성적뿐 만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 내 용과 자기소개서, 면접까지 다양한 평 가 요소를 가지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 으로서, 저라는 사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라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와 비교과 활 동 어느 하나도 허투루 준비해서는 안 되는 전형이기에 선택과 집중이 가장 중 요하게 여겨졌습니다. 많은 활동을 하려 욕심내기보다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해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했습니 다. 모든 활동을 시작하기 전후로 떠오 르는 생각들을 키워드 중심으로 간략하 게 작성해두었고, 그를 활동과 연관 지어 확장하고 구체화하는 습관을 들였습니 다. 어떠한 활동이든 꾸준히 자기만의 언 어로 기록해두는 것은 열정적이고 진솔 한 자기만의 스토리를 써내려가는데 도 움이 됩니다. 전형 준비과정 학생부종합전 형은 당연히 학교생활기록부가 가장 중 요한 평가자료이기 때문에 평소 학생부 를 잘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제가 가장 노력을 기울였던 부분은 학생 부에 제가 희망하는 심리학과에 대한 애 정과 관심이 드러날 수 있도록 꾸준히 그와 관련된 경험들을 쌓아나간 것입니 다. 또한 그 밖의 학교 안에서의 진로 활 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진로를 탐 색해 나가고 확립해 나가는 모습을 통 해 저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노 력했습니다. 이는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나’ 라는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소재로도 활용되었고, ‘나를 찾 는 대학’이라는 가톨릭대학교의 슬로건 에 어울리는 학생임을 강조할 수 있었습 니다. 자신만의 콘셉트를 잡고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면접의 경우 생활 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정독해 질문을 정리하고, 키워드 중심의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이후 다양한 사람들과 모 의 면접을 수없이 반복하며, 실제 면접에 서 긴장하지 않고 만족스럽게 답변할 수 있도록 준비해나갔습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믿을 수 있는 건 나의 알량한 재능보다 노력이 고, 모내기하듯이 시간을 심을 뿐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재능은 버티는 것, 그 리고 스스로를 믿는 것’ 수험생활하다 지칠 때면 스스로 되뇌었던 구절입니다. 지치고 외로운 순간들이 찾아오더라도 자기 자신을 믿고 꾸준히 준비해 간다면 못 해낼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는 여러분의 꿈을 진 심으로 응원합니다. 준비과정에서 어려 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생기시면 날아가 대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질문해주세요. 진심을 다해 돕겠습니다! 곧 가톨릭대학 교에서 만나요. 무엇보다 가장 큰 재능은 버티는 것, 그리고 스스로를 믿는 것 심리학과 황유빈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전형) 025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초등학 교 3학년 새로운 학급에서 처음 사귄 친구 는 장애를 가진 친구였습니다. 하지만 친 구가 많은 질문을 쏟아내거나 할 일을 하 지 않을 때면 어떻게 도움을 줘야 할지 몰 라 당황스럽고, 때로는 ‘친구와 짝이 된 게 왜 나였을까’라는 부끄러운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저의 상황을 해결하고 지 금까지 친구와 인연을 맺도록 도와주신 것 은당시특수학급선생님입니다. 저의눈높 이에 맞춰서 친구의 장애를 설명해주시고, 친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대신해주는 게 아니라 옆에서 기다리며 응원해주는 것임 을알려주셨습니다. 친구의성격과특징하 나하나를다알고도와주시는선생님을보 며 ‘학생을 이해하고 마음과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선생님’이라는 꿈이 생겼습니다.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친구는 직업교육 을 받게 되었고 친구에게도 바리스타라는 꿈이 생겼습니다. 친구가 열심히 준비하고 끝내 취업까지 하는 모습을 고등학교 시절 옆에서 지켜보며 직업교육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가톨릭대학교는 특수교 육과 안에 직업교육 커리큘럼이 있다는 것 을알고, 직업교육을배워장애학생에게도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 는 특수교사가 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 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저 는 학교생활기록부도 하나의 자기소개서 라고 생각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안에 나는 어떤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어 떤 생각을 하고 공부하였는지를 최대한 녹 이기위해노력했습니다. 교사를꿈꾸는학 생들을 모아 교육동아리를 만들기도 하고 때로는평소관심을갖고있던과학주제로 토론대회에 나가기도 하였습니다. 큰 내용 들만 봤을 때는 정확한 진로가 없어 여러 분야를 도전한 것처럼 볼 수 있지만, 내용 을 자세히 보면 모두 ‘나’라는 사람으로 연 결되어있는 학교생활기록부를 만들 수 있 었습니다. 특색있는 학교생활기록부를 바 탕으로 만든 저만의 하나뿐인 자기소개서 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저를 가장 잘 보여 줄 수 있는 잠재능력우수자전형으로 지원 하게되었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학생부종합전 형은 3년의 과정을 평가하기 때문에 1학 년 때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힘들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뒤늦게 학생부종합전형을 알고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저는 아직 늦지 않았다고말씀드리고싶습니다. 저또한학 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과 종합전형을 늦 게 접하여 다른 친구들에 비하면 준비하 는 기간이 매우 짧았습니다. 급하게 학교 생활기록부를채우는것에의의를두는 것 이 아니라 최대한 ‘나’에 초점을 맞추어 특 색있는 경험들을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수학 성적이 낮았던 저는 또래멘토멘티활 동에멘티로참여하여부족한학업을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었고, 열심 히 노력하여 1년 후에는 수학 멘토로 멘토 멘티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수학교육과 를꿈꾸는것이아닌데이렇게까지해야할 까?’ 라고생각할수있습니다. 하지만단순 히 수학 성적을 올리기 위한 노력이 아니 라, 스스로가부족한것을인지하고보완하 기 위한 저만의 노력 과정이자 학생으로서 학업에 노력을 기울였다는 모습을 보여줄 수있었다고생각합니다. 더불어교사를꿈 꾸는 친구들과 함께 교사동아리를 창설하 여 모의수업과 수업피드백 활동을 해보았 고, 방학이면 장애인복지관, 아동복지관에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나가며 진로와 관 련된탐색을이어나갔습니다. 이외에도여 러 분야의 독서 활동과 동아리 부장, 학생 회 부장, 대회 활동들이 학교생활기록부에 모두 기록이 되었고, 경험에 기반한 그 내 용들을 토대로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 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고생각합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오지 않 을 것만 같던 수험생활이 시작되고, 수험 생이라는 수식어가 제게 붙여졌을 때 저 는 매우 혼란스러웠습니다. 걱정과 고민 이 많아지며 집중하기도 힘들어지고 결국 성적이 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또 수험 생이라는 이유로 주위에서 걱정과 잔소리 가 많아지며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누 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스스로 엄청난 중 압감을 느꼈습니다. 제가 이런 것을 극복 하고 무사히 수험생활을 마칠 수 있었던 방법은 ‘스스로 조금은 관대해지기’입니 다. 오늘 할 공부를 다 끝내지 못해도 자 책하는 것이 아니라 ‘괜찮아, 그럴 수 있 지. 내일 열심히 하자!’라며 스스로 관대 한 마음을 가지고 임하니 수험생이라는 타 이틀 때문에 생긴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덜고 해야 할 일에 조금 더 집중할 수 있 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누구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실 수험생 분들, 모두 스스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위로하며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무사히 수 험생활을 마칠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진학TIP 날아가대 (입시 멘토링단) 스스로 조금은 관대해지기 특수교육과 배해리 026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