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평소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관심 이 많아서 기자라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 니다. 뉴스를 보던 중 법이 멀리 있지 않 고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 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법을 이용하면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우리의 권리를 지키고 권리나 이익이 침해당했을 때 보호받을 수 있다 는 것을 알리고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문적인 법 지 식을 갖춰 많은 사람들에게 사회 문제점 들을 알리고 공론화시켜 최선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법률 전문 기자가 되고 싶어 서 법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기자 가 꿈이기 때문에 입시를 준비할 때 미 디어와 관련된 법에 대해 많이 조사하 게 되었습니다. 조사를 진행하면서 지적 재산권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다른 대학과 달 리 가톨릭대학교 법학과에서는 지적재 산권법이라는 과목이 따로 선택 과목으 로 개설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지적재산권법을 더 심도 있게 공부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들어 지원 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고등학교에 처음 입학했을 때 학급 임원 을 맡게 되면서 학교생활을 더 성실하게 하였습니다. 학급임원으로서 학급과 관 련된 활동뿐만 아니라 각종 교과 수업 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다 보니 다른 친구 들보다 학생부가 더 풍성하게 기록되었 습니다. 또한 저는 비교적 꿈이 명확했 기 때문에 각종 수행평가와 발표에서 일 관성 있는 내용으로 학생부가 기록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학생부종전형 으로 입시를 준비해야겠다는 목표를 가 지고 1학년 때는 저의 진로인 기자에 초 점을 뒀다면 2학년 때는 지망학과인 법 학에 초점을 두고 모든 교과에서 관련된 경험들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저는 해당 전 형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 한 것은 이 학과를 오기 위해서 어떤 노 력을 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저는 법학과 진학을 원 했기 때문에 국어 시간 주제 탐구 활동 에서 저작권법을 주제로 조사를 진행했 습니다. 이때 저작권법의 개념, 저작자의 권리, 보호되는 저작물 등을 조사하면서 법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탐구할 수 있 었습니다. 그래서 저작권법과 관련된 법 률들이 어렵게 쓰여 있어도 관련 기사 를 읽는데 수월했습니다. 이처럼 모든 수 업 시간에 법학과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한 모습을 좋게 평가받 은 것 같습니다. ​또한, 학급 친구들과 평 소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규칙들을 의논 하여 자치법의 틀을 만든 후 학급 게시 판에 공고하였습니다. 진행 과정에 있어 서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제 시하고 투표를 통해 과반수 찬성이 아닐 경우에는 다시 토론하여 대안을 제시하 는 직접 민주주의 과정을 통해 세부적인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3년 동안 반장을 했던 것도 많은 배움이 된 경험이라고 생 각합니다. 이때 효과적이었던 방법들 중 하나가 규칙 만들기였습니다. 따라서 반 장이나 부반장을 맡게 된다면 학급규칙 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 각합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저도 학생 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막연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는 활동이 대학교에서 좋게 평가할 활 동일까?라는 생각이 들어 지치기도 했습 니다. 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 인다면 대학에서도 좋게 평가할거라는 확신을 다시 가지고 자신감 있게 해나가 기로 다짐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꾸준히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꾸준히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법학과 김예림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전형) 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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