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특수교육과는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특수교육을 시행하여 사회에 대한 적응도를 높이고 능력을 계발하여 궁긍적으로 는 삶의 질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특수교사의 양 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수교육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기초교양 필수과목과 중핵교양 필수과목 수강을 통해 대학 의 교육과 문화를 이해하고 전공 기초과목인 ‘장애의 이해 와 재활’, 전공 선택과목인 ‘특수교육과 재활실습’ 및 ‘지적 장애 학생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2학년부터는 특수교 육과 학생들은 전공심화 과정, 표시과목 전공 과정 또는 복 수전공 과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교육과정을 이 수할 수 있습니다. 본교 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은 기존 타 대학 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과 차별되게 교육과정상에서 장애 청소년들의 직업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유일하게 3가지 자격증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국가자격증), 장애인 재활 상담사(국가자격증), 장애인 직 업 능력 평가사(민간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특수교육과 “장애인의 삶을 바꾸는 동력, 인간중심 특수교육과” Special Education 1학년 특수교육과 재활실습 | 특수교육과 재활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특수교육과 재활의 현장에 관 한 실천적 안목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특수교 육과 재활의 제공방법과 기술향상을 위하여 실습 기관을 방문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학년 행동수정 | 행동수정의 기반인 기본 행동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의 중재를 위해 구체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방법 (강화, 소거, 행동계약, 토큰체계 등), 행동의 측정 및 연구 설계, 행동지원 전략 등에 관하여 학습합니다. 3학년 학습장애 학생 교육 |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와 하위영역 별 특성, 구체적인 진단방법 ,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을 배움 으로서 특수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있습 니다. 4학년 자폐성 장애 학생 교육 | 자폐성장애학생의 행동 및 학습특 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진단방법,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을 배움으로서 특수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있습니다. 교과상세설명 학과 소개 068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