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고등학 교 1학년 때, 저는 대학 진학에 대한 필 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막연하게 사 업에 대한 꿈으로 가득 차 있었고, 특별 하게 열정적으로 하고 싶은 일이나 관심 있는 학과도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 년 때 우연히 유튜브에서 농학교 학생의 브이로그를 보게 되었고, 수어에 관심이 생겨 배우던 도중 농학교 교사 중 수어 를 구사하는 선생님의 비율이 극히 소수 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때부터 농학교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마 음먹게 되었습니다. 농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특수교육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고, 자연스레 ‘특수교육’이라는 학문 자체에 매료되어 특수교육과에 진학하게 되었 습니다. 특히 가톨릭대학교의 다양한 복 지와 장학금 제도, 복수 전공 제도와 타 대학과 달리 여러 개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진학을 결심하게 되 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저는 외국어 특수목적고등학교에 재학 하며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님과의 만 남‘ 등 특색있는 경험들을 다양하게 할 수 있었고 1학년부터 경험한 다양한 교 과, 비교과 활동들이 학교생활기록부에 다채롭게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장점을 살려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 활동들을 통해 쌓아온 역 량까지 평가받을 수 있는 학생부종합전 형을 주력하여 준비했습니다. 학생부종 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학교 마다 중점을 두어 제공하는 비교과 활동 들을 잘 찾아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경험을 쌓아간다면 분명 좋은 평가를 받 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꼭 해야 하는 활동보다는 본인이 관심을 두고 자 발적으로 참여한 활동이 본인의 발전에 도, 입시에도 모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고등학교 2학 년 때 특수교육과로 진로를 결정한 후로 는 관련 경험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교과 시간에도 기회가 닿는대로 특수교 육과와 관련된 것들을 탐색하고 그 결과 를 발표하는 등 결정한 진로에 대해 더 깊이 있게 탐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 한 베리어프리 자막 제작 봉사활동을 하 면서 농인과 농사회을 경험할 수 있었 고 그들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 다. 이러한 진로 관련 활동들은 저의 꿈 을 더욱 확고하게 해주었고 가치관 형성 에도 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그 모든 경험들이 자연스럽게 학교생활기 록부에 기록이 되면서 자기소개서와 면 접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학교생활기록부를 채우기 위해 하는 활 동이 아닌 제가 관심을 두고 자발적으로 참여한 여러 경험들이 저 개인의 성장과 입시에 있어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 다 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면접 준비를 위해 커뮤니티에서 가톨릭대학 교 특수교육과에 지원한 친구들을 찾아 함께 모의면접을 진행했었는데요, 서로 자기소개서를 공유하고 개별적으로 질 문을 뽑아주고 답변하며 전공에 대한 지 식을 다지고 예상하지 못한 질문에 능숙 하게 답변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돌이켜보 면 저는 명확한 꿈이 없던 고등학교 1학 년 시절 많이 불안하기도 하고,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친구들이 부러 웠던 적도 많았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2 학년 때 진로를 결정한 것이 너무 늦었다 고 생각했고, 수시와 정시 공부를 병행 하며 혼란스럽고 불안했던 기억도 납니 다. 하지만 이제와서 생각해 보니 ‘늦었 다’라는 명확한 기준은 없다고 생각합니 다. 본인이 옳다는 확신이 있고, 그걸 행 동으로 옮길 때 빛이 난다고 생각합니 다. 불완전하고 예측할 수 없는 입시 속 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밀고 나아가기 란 정말 어렵지만,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신념대로 나아가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지실 거라고 믿습니다. 고민 이 있다면 언제든지 저희 날아가대를 찾 아주세요! 본인이 옳다는 확신이 있고, 그걸 행동으로 옮길 때 빛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특수교육과 윤현지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전형) 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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