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서울의 중심,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 학은 900여명에 이르는 교수진, 최첨단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60여년 역사에 빛나는 국내 최고 의학 교육기관입 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은 가톨릭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사 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소명의식 있는 의사, 역량 있는 의 사, 리더십 있는 의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톨 릭대학교 의과대학은 ‘OMNIBUS OMNIA 교육과정’을 통 해 시뮬레이션 교육, 문제 중심 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 팀 중심 학습(TBL, Team-Based Learning)을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학습, 토론, 튜터와의 질의를 통해 답 을 찾아가는 과정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병 보다는 고통받는 환자를 더 중요시 여겨 소명 있는 의사, 책 속의 지식보다는 실제로 행하는 역량 있는 의사, 지도자적 자질을 갖춘 리더십 있는 의사 양성을 목표아래 새로운 도 약을 위한 의과대학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의예과 가톨릭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소명의식 있는 의사, 역량 있는 의사, 리더십 있는 의사를 양성하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College of Medicine 의예과 1학년 ~ 2학년 1학기 의예과는 본격적으로 의학에 대해 공부하기 이전에 그 기 초가 되는 과목들을 학습하고, 의사로서 갖춰야 하는 기본 적인 인문학적 소양을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의예과 1학년 때 일반생물, 일반화학, 일반물리, 의학통계학 등의 기초 전 공과목을 학습하고, 이를 의예과 2학년 때는 분자세포생물 학, 유기화학, 연구방법론 등의 보다 심화된 과목에 대한 공 부로 이어 나갑니다. 동시에 지성사, 고전강독, 생명과 윤리, 비판적 사고와 글쓰기 등의 OMNIBUS 과목을 통해 의사가 갖추어야 하는 인문학적인 소양에 대해서 고찰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의예과 2학년 2학기 ~ 의학과 2학년 의예과 2학년 2학기부터 2.5년의 기간 동안에는 의학이라 는 이론적 과목에 대해 공부합니다. 해부학, 발생조직총론 수업을 통해서 해부를 진행하며 신체의 물리적 특성에 대 해 학습하고, 신경계, 호흡기계, 소화기계 등의 각각의 기관 계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하는 기간입니다. 또한 Problem Based Learning(PBL)과 임상의학입문 ICM 수업 등을 통 해 이론을 실전에 적용하는 능력 역시 함양할 수 있습니다. 의학과 3~4학년 의학과 3학년부터는 가톨릭대학교 8개 부속병원에서 병원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실습 수업을 통해서 병원의 다양 한 과를 돌아다니면서, 각각의 분야에서 어떤 의학적 치료 가 행해지는지를 현장에서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다 양한 사례를 접하면서 의사로서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 은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결정하는 기간입니다. 교과상세설명 학과 소개 학과 활동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 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그에 자발적으로 참여 하며 의과대학 생활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우선 본교에 는 33개의 다양한 학생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으며, 각각의 동아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동아리 에 소속되어 자기계발을 하거나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에 참 여합니다. 축구나 오케스트라와 같은 스포츠와 예술 동아 리뿐만 아니라 의예과/의학과 학업 활동과 관련된 동아리 도 존재합니다. 성의학생학술연구회는 의학이나 생리학, 생 화학 등의 분야의 논문을 읽고 학생들끼리 토의하는 활동을 진행하며, 가톨릭학생회, 기독학생회, 성우회, 성의진료단과 같은 봉사 동아리는 주말과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의료 봉 사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수업 시 간에 배운 내용을 심화하거나 생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어 떤 의사가 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갖습니다. 동아 리 외에도 성의학술연구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기초의 학 및 임상의학에 대한 연구를 독려하고 있고, 자유쿼터 프 로그램을 운영하여 의예과 학생들이 보다 많은 경험을 하 고, 폭넓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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