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holic 2025 Guidebook

경영학은 가치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의 경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조직이 목표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 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학문입니다. 구체적으로 기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연구하며, 세부분야 는 경영전략,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경영, 인적자원관리, 경 영정보시스템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는 1978년에 설립되어 경영학의 기본 이론과 사례 교육을 충실히 수행하여 왔으며, 기업환경 변화와 최신 경 영연구 동향에 발맞추어 경영학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또한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는 기업윤리를 기반 으로 기술과 경영, 사회와 경영의 융합을 추구합니다. 가톨 릭대학교의 장점인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 ‘융복합 트 랙과 복수전공제’, ‘기업가정신과 창업 프로그램’, ‘해외교류 프로그램’ 등을 적극 활용하고, 기업가정신과 윤리적 리더 십, 융합형 경영전문성과 국제화 역량을 겸비한 경영인재를 양성합니다. 경영학 원론 | 18세기 후반 시작된 산업 혁명은 21세기 정보 혁명이라 불리는 새로운 조류를 거치면서 기업을 가장 효율 적이면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으로 만들어 놓았습 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토록 기업을 빠르게 성장시켰을까 요?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렵지만 기업이라는 조직이 갖는 경쟁력의 원천은 바로 경영일 것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모 여도 개인이 할 수 없는 일을 해낼 수 있는 것은 경영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 다. 바로 이 경영의 탁월성이 정부나 군대, 학교 등 여타 조 직에서 살펴볼 수 없는 기업 조직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과목은 이러한 배경하에 경영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경영학의 발전과정에 따른 핵심개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 마케팅은 경영학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분야 중 가 장 널리 알려진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은 기업의 경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직의 경영에 있어서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제대로 이해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관점과 원칙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 습득이 선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본 교과목은 마케팅의 기 초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목표로 합니다. 경영전략론 | 본 과목은 경영전략의 이론과 툴(tool)을 학습 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전략적 사고 의 폭을 넓히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기업의 지 속적 생존과 높은 성과 달성에 필요한 전략적 목표와 대안 을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합니다. 경영정보론 | 정보시스템은 경영 관리자들이 탁월한 운영능 력을 달성하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의사 결정을 개선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 는 주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의 기업들이 기업의 목 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과 정보 시스템을 어떻게 사 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경영학 분야의 학생들을 위 한 과목입니다. 경영학과 비상하는 금빛날개! 불가능마저 경영하라! Business Administration 주요교과 안내 학과 소개 096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