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저는 약 한 자의 편에 서서 그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주고,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 고 싶습니다. 경찰은 이런 저의 직업적 가 치관에 잘 부합하였기에, 저는 경찰을 꿈꾸 게 되었습니다. 경찰은 법을 집행하는 기관 입니다.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법에 대한 확 실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모든 나라의 법 은 그 나라의 성장과 발전, 이전의 역사를 담아내고 있으며 한 나라의 근본이자 뿌리 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꿈에 한발짝 더 다가감과 동시에 대한민국을 이해하기 위 해 법학과 진학을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많은 대학교에서 법학과가 사라지고 있는 만큼 진학할 대학교를 선택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가톨릭대학 교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던 중, 학교의 교 육 이념이 ‘진리, 사랑, 봉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진리, 사랑, 봉사’는 제가 경찰을 목표로 삼은 이유인 “약한 자의 편에 서서 그 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주고, 그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라는 가치관과 부합하기에 가톨릭대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또 한 가톨릭대학교의 로스쿨 진학률 또한 꾸 준히 높은 추세를 보인다는 점, 로스쿨을 준 비하는 스터디그룹이 활발하게 잘 이루어지 고 있다는 점은 가톨릭대학교가 법학과 관 련된 교육체계가 잘 잡혀있다는 것을 보여주 는 증거였습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법학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법에 대한 이해 를 통해 현장에서 법을 집행하는 경찰이 되 자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가톨릭대학교에 지 원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저 는 초·중·고 모든 학창 시절을 강원도 철원 군에서 보냈습니다. 철원군은 대한민국에 서 가장 북쪽에 있는 지역으로 다른 도시지 역들에 비해 교육의 양과 질, 입시 정보가 부 족한 지역입니다. 제한된 교육 환경에서 대 학 입시를 준비해야 하는 만큼 수능을 통한 정시보다는 수시를 선택하는 학생들의 비 중이 훨씬 높았지만, 수시 또한 다른 도시지 역 학생들 보다 대외활동 및 교내활동의 다 양성이 다소 부족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대 한민국의 공교육 체계 하에 같은 대학 입시 를 준비하는 학생로서 도서산간지역에 거 주한다는 이유로 교육 및 정보, 대외활동 등 의 측면에서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문제는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밖에 없으므로 저는 농어촌학생들만을 대 상으로 입시를 진행하는 농어촌학생전형으 로 가톨릭대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농어촌학생전형은 학생의 거주 지역에 따 라 지원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지방자치 법에 따라 도서 벽지 지역에 6년 또는 12년 이상 거주한 학생들에 한해서 입시를 진행 합니다. 저는 초·중·고 전체를 강원도 철원군 에서 보냈기에 12년 이상 거주자인 유형 2 로 가톨릭대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농어촌 학생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서류 평가 의 비중이 높습니다. 저는 서류 평가에서 경 쟁력을 갖추기 위해 교내활동뿐만 아니라 지 역 대외활동까지 최대한 많은 활동을 주도적 으로 진행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도서 벽지 지역의 특성상 도시 규모가 작아 서 각 학교간 혹은 지역 자치단체와의 연계 가 용이하다는 점을 이용해서 지역 내 다른 학교와 함께하는 토론대회과 지역 자치단체 와 협력하는 학생 참여위원회 등의 활동에 최대한 많이 참여하여 서류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저는 학생부종합 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으로 입시를 준비 했던 만큼 교내외 다양한 활동들로 학교생 활기록부를 채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 생회 선도부장, 지역 청소년 참여위원회 학 생회장, 학급 반장, 동아리 부장 등의 활동 을 통해서 책임감과 리더십을, 교내 토론 활 동, 자치법정 검사역 등의 활동을 통해서 저 의 진로와 관련된 여러 가지 분야를 탐구 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경 찰, 법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별 탐구 차원에 서 동아리 활동에서 사건 스크랩을 작성하 여 발표하고, 수행평가 주제와 결합해 PPT 를 제작하는 등의 활동으로 학교생활기록 부를 다양하게 채워나가도록 노력했습니 다. 또한 수능 응원 영상 기획, 학생회 축 제 기획 등의 활동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를 제시하면서 리더십을 발휘하였습니다. 타 대학 농어촌학생전형의 면접을 앞두고는 학교생활기록부를 다시 꼼꼼하게 점검해 나 갔습니다. 그 활동을 어떻게 진행하게 되었 고, 배운 점은 무엇인지 등을 하나하나 기록 하며 준비했습니다. 이후 내가 면접관이라는 생각으로 학교생활기록부를 다시 들여다보 았고 어떤 내용에서 어떤 질문을 할지 생각 해 보면서 예상 질문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교내 선생님과 외부강사님께 여러 번 모의면 접을 요청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저의 강점은 더욱 강 조하면서 약점은 어떻게 보완해 나갈지 방 법을 찾아 나갔습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입시를 준비 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많은 스트레스와 어 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럴 때마다 포기하고 싶고 놓아버리고 싶은 마음이 든다 는 것 또한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맑은 하늘 에 밝은 햇빛이 비치는 날 앉아서 공부만 하고 있기에는 지금이 너무나도 찬란한 계절이라 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행복을 위해 모 두 놓아버린다면 이후에 찾아올 슬픔과 허무 함은 미래의 행복보다 몇 배는 더 클 것입니다. 지치고 힘들 때면 하늘을 바라보며 잠깐의 여 유를 가지고 쉬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노력으로 이후에 도달할 목표를 생각하며 포 기하지 않고 끝까지 나아가 원하시는 바를 꼭 이루시기를 바라며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법학과 김승찬 농어촌학생전형 머리 좋은 사람은 열심히 하는 사람을 못 당한다 058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