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2025 진로진학 가이드북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저는 고 교 시절 막연히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진로를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특히나 생명과 의료분야에 관심이 있었기에 제가 가지고 있는 관심 분야에서 어떤 부분 을 살리면 타인을 돕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지를 꾸준히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코로 나19로 인해 팬데믹 시기를 맞이하게 되면 서 신약 개발, 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기초연 구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 다. 많은 이들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서는 관 련 분야에서의 기초연구가 탄탄히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입니다. 이 후 저는 여러 분야 중에서도 자가면역질환 과 관련된 치료제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많 은 사람이 치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회 사를 설립하고 싶다는 큰 꿈을 가지게 되었 습니다. 이러한 저의 최종적인 목표에 다가 가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궁극 적으로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의학과 생명 과학을 함께 배울 수 있는 학과에 진학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의생명과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의생명과학과가 개 설된 여러 학교 중 제가 가톨릭대학교에 지 원하게 된 이유는 바로 ‘나를 찾는 대학’이 라는 슬로건이 마음에 와 닿았기 때문입니 다. 결국 저는 제가 바라는 궁극적인 목표 를 성취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가톨릭 대학교에 진학했습니다. 제가 진정으로 바 라는 삶이 어떤 삶인지를 고민하고, 그 길을 찾아 가는데 있어 나를 찾는 대학이라는 슬 로건을 가진 가톨릭대학교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고, 백신과 치료제 개발 분야 에 뛰어난 두각을 보이는 가톨릭대학교 의 생명과학과에서 많은 배움을 얻어가고자 지 원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저 는 저만의 스토리를 담은 학교생활기록부 를 통해 제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 했고,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잠재능력우수자 서류전형으로 가 톨릭대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제 학교생활기록부의 장점 은 이야기가 녹아있었다는 점입니다. 단순 히 한 가지 활동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끊 임없이 활동 간 연결고리를 만들며 학문 간 연계, 학년 간 세부 활동들을 연계하고자 했 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가 폐지됐기 때문 에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서 자신만의 이야 기를 만들어내고자 했고, 이러한 방법이 자 기소개서 대신 저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라고 생각하며 ‘나만의 스토리‘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또 한 저는 제가 얼마나 가톨릭대학교의 의생 명과학과에 관심이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과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교수님들의 연구 성과와 현재 주목하고 있 는 연구 분야가 있는지를 철저히 조사하고 그 분야와 관련된 내용을 활동 주제로 다루 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면 남재환 교수님의 mRNA 백신의 암 치료용 개발 가능성을 다 룬 인터뷰 기사를 읽고 진로 독서 후속 탐구 활동으로 의생명과학과 교수님들이 주목하 고 계시는 치료법을 키워드로 잡아 새로운 치료법에 대해 제안하는 활동을 진행하며 학과에 대한 관심도를 표현하고자 했습니 다. 이렇게 가톨릭대학교의 의생명과학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학교생활기록부 활동 에 녹여낼 수 있었기에 합격이라는 성공적 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전형 준비과정 저는 면접 없이 서류평가만을 바탕으로 한 전형에 지원했 기 때문에 무엇보다 제 3년간의 노력이 서 류에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고 생 각했습니다. 또한 관심 분야를 확실하게 보 여주기 위해 넓고 얕은 활동보다는 좁고 깊 은 형태의 깔때기 모양의 탐구 활동을 지향 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 때 는 아예 새로운 내용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 라 1, 2학년에 활동들과 연계하여 심화 탐구 하는 방식으로 학교생활기록부를 채워나갔 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학교생활기록부 활동 외에도 성적을 챙기는 것을 소홀히 하 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과학 탐구과목 의 성적이 유독 낮았던 저는 1학년에 비해 2 학년에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저는 과목 간 편차가 심한 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과 학 탐구과목이 진로 선택 과목으로 반영되 는 3학년 때 제 강점이었던 국·영·수 과목의 성적을 높여 평균 성적을 올리고자 했고, 입 시 모집 요강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진로 선 택 과목의 A, B, C의 성적 반영방식을 고려 하여 탐구과목보다는 국·영·수 과목에 공부 시간을 더 투자하고자 했습니다. 이처럼 어 떤 과목의 성적이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는 지에 대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본인이 더 잘 할 수 있는 과목에 집중하거나, 과목별 공부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등 성적과 학 교생활기록부를 균형감 있게 챙길 수 있도 록 전략적인 방법을 택하는 것 역시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 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우선 무엇보 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앞을 향해 달 리고 계신 수험생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한 다는 이야기를 먼저 해주고 싶습니다. 저 역 시 작년 이맘때쯤 수험생이라는 단어만 들 어도 눈앞이 막막하고 어떻게 1년을 버틸 지에 대한 고민과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3 년 동안 저는 여러 번의 좌절과 실패를 겪 으며 마음고생을 많이 해왔습니다. 너무 지 치고 힘든 순간에도 다른 이들보다 뒤처 지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앞만 보고 달렸 고, 울고 싶은 순간에도 펑펑 울면 머리가 아파 다음 공부에 지장이 생길까 봐 맘 편 히 울지 못하는 날들이 많았습니다. 그러 의생명과학과 고윤지 잠재능력우수자전형 어디서든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050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