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2025 진로진학 가이드북

평가요소 평가항목 평가 세부 내용 평가 시 고려사항 3. 공동체 역량 1) 협업 및 소통능력 ① 단체활동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②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③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는가? •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수업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동료 학생을 존중하며 함께 생활하는 다양한 모습이 공동체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교사 평가를 통해 평가 • 교과수업시간 공동과제 작성이나 발표 등의 과정에서 다양한 협력 활동이 자발적으로 지속되거나 빈도가 높을 때 긍정평가 2) 나눔과 배려 ① 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생활화한 경험이 있는가? ② 타인을 위하여 양보하거나 배려를 실천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가? ③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자신의 능력을 나누고 동료의 성장을 도운 경험(멘토), 나눔을 실천하는 노력, 자신보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상대나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나눔을 실천하는 노력, 학교활동(행사 및 축제 등)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봉사하는 활동 등이 학교생활기록부 전반에 걸쳐 생활화되어 있다면 긍정적으로 평가 • 상대의 요구, 의견이나 가치관이 충돌하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 당장 자신에게 득이 되거나 손해를 감수하는 상황일지라도 나와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이타적인 노력을 보인 경험이 있다면 긍정 평가 3) 성실성과 규칙준수 ①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②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 학급 구성원, 수업 및 동아리 활동 등에서 부여받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려고 노력하였는지 확인 • 수업출석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의 당연한 의무에 책임감 있게 참여하였는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맡은 역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였는지 확인하여 평가 • ‘미인정(결석, 지각, 조퇴)’ 출결상황이 학년이 바뀌어도 연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횟수가 많은 경우 부정평가 가능 • 비주요교과목(예체능 교과 등) 성적이 전공 관련 교과 및 주요교과 성적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경우를 고려하여 정성평가 • 수동적인 규칙 준수에서 나아가 행동의 모범을 보임으로써 교사나 동료로부터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는지 여부 평가 4) 리더십 ①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② 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가? • 특정 직책 담당 여부보다는 공동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하며 구성원들을 움직인 경험 긍정 평가 • 단순히 맡은 직책에 따른 평가보다는 수행한 역할의 가치 및 성과에 대한 교사나 친구들로부터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 긍정 평가 2.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 가. 면접평가 대상자: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면접전형), 학생부종합(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전형), 학생부종합(장애인등대상자전형) 지원자 중 1단계 합격자 나. 면접평가 자료: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식(해당자에 한함) 다. 면접평가 방법 -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한 10분 내외 개별 면접(단, 의예과는 인·적성면접을 실시하며 개인별 20분 내외 면접 평가, 상황숙지를 위한 시간은 별도로 부여할 수 있음) - 면접관(2인 이상) 대 지원자(1인) - 지원자의 평가서류 사전검토를 통해 구성된 개인 적합질문을 통한 종합평가(지원자 제출 서류에 대한 내용 진위확인 면접) - 블라인드(지원자 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등 블라인드 처리) 면접 시행 ※ 출신고교를 파악할 수 있는 교복, 체육복 등 착용 불가 ※ 면접 진행 시 블라인드 면접에 저해되는 언행(성명/수험번호/출신고교/부모직업 등 언급)이 있을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042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