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별 평가 세부내용 및 평가시 고려사항 평가요소 평가항목 평가 세부 내용 평가 시 고려사항 1. 학업역량 1) 학업성취도 ①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교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의 교과성적은 적절한가? 그 외 교과목(예: 예술·체육, 기술·가정/정보, 제2 외국어/한문, 교양 등)의 교과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유난히 소홀한 과목이 있는가? ② 학기별/학년별 성적의 추이는 어떠한가? • 3년간의 종합적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학년/학기의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평가(3년간의 학업성취도를 단순히 하나의 평균 성적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다양한 과목 구분에 따라 학기별로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원자 학업성취도 평가) • 선택·이수한 교과목 및 이수자 수를 확인하여 등급 성취의 의미 고려하여 평가 • 전 과목이나 기초 교과의 과목을 통해 전체적인 학업능력을 평가 2) 학업태도 ①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있는가? ②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③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 내용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이 있는가? • 자기주도성에 기반한 학업에의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도전정신과 실험정신, 지적호기심, 각종 교내 활동에 대한 열정 등 의미 있게 평가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교과수업시간 토론, 실험, 집단학습과 과제수행 과정에서 보여지는 주도적인 노력, 열의와 관심,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탐구 방법 모색 등 지적 성취 확인 • 교과학습 내용을 심화 발전시키기 위해 관련 분야 서적을 찾아 읽고 그 내용이 토대가 되어 나타나는 발전적인 모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지적호기심 평가 3) 탐구력 ①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②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③ 교내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 • 교과시간 수업 내용에 대한 연계 질문,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자 하는 노력, 진로 관련 수강한 과목과 수업 중 다양한 탐구 활동 자발적 참여 정도, 수업에서 생긴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자신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참여한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관심을 확장시킨 경험 등을 종합하여 판단 • 수행평가를 통해 특정 지식을 잘 사용할 줄 아는지와 탐구력 신장 과정 등 평가 • 교과 기반 토론, 실험, 연구, 탐구 활동 등이 포함된 학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탐구역량 확인 2. 진로역량 1) 전공(계열)관련 교과 이수 노력 ①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이수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②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는가? (예: 공동교육과정, 온라인수업, 소인수과목 등) ③ 선택과목(일반/진로)은 교과목 학습 단계(위계)에 따라 이수하였는가? • 지원자의 교과목 선택 및 성취에 나타난 종합적인 진로탐색역량 평가 • 전공(계열) 관련 교과목의 교육과정 편성 여부, 과목 선택의 적절성과 충분한 이수 과목 수, 교과목 학습 단계(위계)에 따른 선택과목(일반/진로) 이수 여부, 전공(계열) 관련 과목 이수를 위한 추가 노력(공동교육과정, 온라인수업, 소인수과목) 등 평가 • 공동교육과정을 통한 교과목 이수 및 진로선택과목 중 일부 등급 획득이 어려운 과목(기하, 과학Ⅱ 과목 등) 이수 시 자기주도적 탐색 과정을 고려하여 학습 태도와 의지 높게 평가 • 전공(계열) 관련 선택과목의 이수 경로를 면밀하게 살펴 학습 단계(위계)에 맞게 난이도와 수준을 높여 탐구하는 과정을 평가함(난도 높은 전문교과나 심화과목에 대한 단순 이수 여부보다는 세특을 통한 수업내용과 연계한 평가실시) • 단순히 희망 전공(계열)과 관련 과목 이수 여부 및 이수한 과목수보다 어떤 과목을 듣더라도 얼마나 충실하게 들었느냐가 중요 2)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 ①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의 석차등급/성취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단위, 수강자수, 성취도별 분포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성취수준은 적절한가? ② 전공(계열)과 관련된 동일 교과 내 일반선택과목 대비 진로선택과목의 성취수준은 어떠한가? • 과목별 석차등급/성취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단위, 수강자수, 성취도별 분포비율 등을 종합하여 평가 • 전공(계열) 관련 동일 교과 내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성취수준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교과 성취수준 평가 • 동일 교과 내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의 교과 성취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3)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①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②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 •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발표, 토론, 주제탐구, 과제연구, 실험 관련 기록 등에서 희망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파악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 관련 다양한 활동 경험 및 성장 과정 평가 041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