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holic 2025 Guidebook

특수교육과는 장애를 가진 학생과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 는 사람에게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여 사회에 대한 적응도를 높이고 능력을 계발하여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특수교사의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수교육과에 입학한 학생들은 기초교양필 수과목과 중핵교양필수과목 수강을 통해 대학의 교육과 문 화를 이해하고 전공 기초과목인 ‘장애의이해와재활’, 전공 선택과목인 ‘특수교육과재활실습’ 및 ‘지적장애학생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2학년부터는 특수교육과 학생들은 전 공심화 과정, 표시과목 전공 과정 또는 복수전공 과정 가운 데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 졸업 과 동시에 관련 중등특수교사 2급 자격증(국가자격증)을 취 득할 수 있습니다. 본교 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은 기존 타 대학 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과 차별되게 교육과정상에서 장애청소년들의 직업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등특수교사 2급 자 격증 외에도 “국내 유일”하게 장애인재활상담사(국가자격 증), 직업평가사(민간자격증) 두 가지 자격증이 추가로 취득 가능합니다. 특수교육과 “존엄과 평등, 인간중심의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Special Education 1학년 특수교육과재활실습 | 특수교육과 재활의 이론과 실제에 관 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특수교육과 재활의 현장에 관한 실 천적 안목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특수교육과 재 활의 제공방법과 기술향상을 위하여 실습기관을 방문하고 토 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학년 행동수정 | 문제행동의 치료와 중재를 위해 구체적으로 개입 할 수 있는 방법인 행동수정이론을 설명하고 행동의 측정 및 연구 설계 방법, 강화와 벌, 행동형성 등의 행동지원 전략 등 에 관하여 학습합니다. 3학년 학습장애학생교육 |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와 하위영역별 특성, 구체적인 진단방법,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을 배움으로 서 특수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4학년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자폐성장애학생의 행동 및 학습특성 을 이해하고 자폐성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선정,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이론을 습득함으로서 특수교사로서의 자질 과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주요교과 안내 학과 소개 144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