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holic 2025 Guidebook

1학년 공간디자인·소비자학진로탐색 | 공간디자인학, 소비자학, Consumer & Design의 대표적인 진로에 대해 업무범위, 직무능력, 자질과 성격적 특성, 필요한 수업과 활동, 취업준 비, 대표적 기업 등을 알아본다. 공간디자인 기초실습 | 인간의 생활문화와 밀접하게 연결된 공간 디자인 실습을 통해 건축 및 실내 디자인에 대한 기본 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공간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창의 적 사고 능력을 개발한다 2학년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 자신의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익힌다. 다양한 디지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모델링과 렌더링 기법에 숙 달한다. 소비자정성조사 | 소비자 행태 및 소비자 시장을 정성적으 로 연구할 때 필요한 기본 이론, 면접과 관찰, 기타 정성적 방법을 통해 학습한다. 인간행태와 공간 | 주거, 상업, 업무공간 등을 대상으로 인 간 행동과 공간의 관계에 대한 정성적·정량적 내용을 학습 한다. 3학년 주택설계 | 인간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공간인 주택을 설계 한다. 주어진 주거생활의 요구를 합리적, 과학적으로 분석 한 후, 실제 대지를 설정하여 설계의 과정을 실습한다. 실내디자인 프로젝트 | 실내 디자인의 이론적 지식을 적용 하여 주거, 상업, 업무공간의 실내를 디자인한다. 공간 브랜딩 | 급변하는 트렌드속에서 브랜드 디자인의 개 념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공간 브랜딩 개발 과정을 학습하 고 창의적인 공간디자인 전략을 개발한다. 글로벌소비자트렌드 | 세계 각국의 소비트렌드를 파악하고 그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인구통계학적, 문화적 요인들을 조사한다. 다양한 문헌자료와 미디어 자료를 활용 해 트렌드를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4학년 공간디자인종합설계 | 인간과 공간환경에 대한 심층적 이해 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의 전체 교과과정을 아우르는 결과 물을 학생 스스로 창의적으로 완성한다. 치유공간과 공간마케팅 | 공간이 어떻게 인간의 신체적, 정 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치유과정에 작용하는지 다학제 적 관점에서 고찰하며, 의료공간, 노년환경, 영성공간의 계 획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주요교과 안내 인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인간 생활과 공간 환경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 합리적이면서도 아름다운 공간과 프로덕트 를 기획, 설계, 관리할 수 있는 공간디자인 전문가 소비자 니즈와 소비행동을 조사, 분석하고, 소비자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과 기관에 소 비자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소비자 업 무 전문가 학과 인재상 일반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세계사, 경제, 사회·문화, 정보, 실용 경제, 미술 등 진로선택과목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생활과 과학,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등 학과 관련 고교 교과목 학과 활동 학술제 | 학생들이 연구한 학술 논문을 발표하고, 교환학생, 국내/해외 인턴십 경험 등을 공유합니다. 과제전시회 | 매년 공간디자인 분야와 소비자학 분야 각 수 업에서 진행, 제작한 작품과 보고서, 모형, 시제품을 전시합 니다. 전공답사 | 매년 4-5월중에 공간디자인, 공간마케팅, 기업 의 생산·유통시설, 현지 시장 등의 견학을 시행합니다. 공모전 |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교내·대외공모전 출품을 적 극 지원하고 지도합니다. 2023학년도에는 공간디자인분야 전국공모전에서 23개 작품이 수상하였습니다. 국제협력(메종 오브제 등) | 2024년 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 린 세계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박람회 메종&오브제(Maison & Objet)에 현대 동양화 작가들과 협업한 학생들의 인테리어 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학생 모임 - 학생회 : 학과 학생들의 소통과 친목을 위한 활동을 주도 하고 전공 답사, 취업지원행사, 학술제와 과제전시회를 진 행합니다. - 나무 : 공간디자인 학회로 공간디자인학 연구, 답사와 대 외활동, 공모전 출품을 하며, 학생작품 아카이브를 제작, 관리합니다. - 올쏘 : 소비자 학회로 소비자학을 연구하고 스터디를 진 행하며 각종 서포터즈와 공모전 활동을 합니다. 자연공학계열 119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