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어렸 을 때부터 사회 과목 공부하는 것을 좋아 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2학년 때 정치 와 법 과목을 가장 재밌게, 열심히 공부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과목에 대해 공부 를 하다 보니 자연스레 사회 현상과 사회 문제에 관심이 가게 되었고, 사회에 대해 더 넓게 탐구해 보고 싶어 교내 사회문제 UCC 공모전에 참가하였습니다. 사회문제 에 대해 탐구해 보고 해결 방안까지 이끌 어내는 활동을 하며, 제가 직접 사회에 대 해 차근차근 알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 습니다. 이것은 우리 사회를 학문적으로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까지 이어 졌고, 이로 인해 사회학과를 희망하게 되 었습니다. 저는 아직 장래 제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제가 전공으 로 하는 사회학과는 모든 학문의 가장 기 초적인 학문입니다. 입시 시절 가톨릭대 학교에 대해 알아보면서 복수 전공 제도 가 잘 체계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고, 저는 사회학을 더불어 많은 학문을 공 부해 제 진로를 설정하고 싶었습니다. 이 러한 점에서 가톨릭대학교 사회학과가 저 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지원 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학 생부종합전형은 제가 생각하기에 저의 장 점들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전형이라 고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학교생활을 하 면서 동아리 활동은 물론 교내 공모전 참 가, 학생회 임원 등 적극적으로 나서서 저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교생활을 해왔습니 다. 또한 학급 임원이나 과목 수행평가로 발표를 할 때에는 제가 관심 있는 학문인 사회학, 법학, 행정학과 관련된 주제를 중 심으로 발표를 하거나, 전공 관련 과목 부 장을 맡는 등 작고 사소한 활동들까지 놓 치지 않고 다방면으로 열심히 수행했습니 다. 그렇기에 학생부 종합 전형이 이러한 저의 적극적인 학교생활을 드러내고, 이 것을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다고 판단하 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사회에 대한 저 의 관심도와 이 학문을 배우고 싶은 의지 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 니다. 그리하여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토론 동아리와 직접 사회문제를 탐구하고 해결 방안까지 고안 해낼 수 있는 UCC 공모전, 사회현상 탐구 자율동아리 등으로 학문에 대한 관심도와 저만의 스토리를 그려냈습니다. 또한 사회 학은 유기적인 관계들 속에서 거시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학문이므로 꿈 두레 공 동 교육과정으로 타 학교에 가서 국제 정 치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 수업은 사회학 에 대한 지식을 국제 사회로 확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사회학을 배울 준비 자세가 되어있음을 드러내고 싶어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 사회학 관련 활동을 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수험생활을 보내다 보면 정말 버겁고 서러운 나날들 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파이팅 하 라는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저는 항상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마인드 컨트롤을 자주 하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입니다. 자기 자신 을 믿으셨으면 합니다. 긴 입시 기간 동안 생각보다 좋은 일들은 많이 일어나지 않 습니다. 그렇지만 그 때에만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좌절감 이나 스트레스도 있겠지만, 그로 인한 성 취감이나 뿌듯함도 분명 존재합니다. 긍 정적인 감정에 더 솔직해지시면 좋겠습니 다. 수능이 끝나고 합격 발표가 나오는 겨 울, 여러분들의 겨울은 춥기만 한 겨울이 아닌 자유를 만끽하는 낭만적인 겨울이 길 바랍니다. 사회학과 박채희 고른기회I전형 합격발표가 나오는 겨울, 여러분의 겨울은 낭만적인 겨울이길 바랍니다 034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