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당시 수 도권에 얼마 있지 않은 심리학과 설치대 학 중 저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라고 생각 했습니다. “’인성-지성-영성ʼ을 갖춘 윤리 적 리더를 육성하고자 한다.”, 우리 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입니다. 처음 가톨릭대학 교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학교의 인재상 과 제 삶의 가치관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 을 알게 되어 우리 학교에 관심을 갖게 되 었습니다. 또 3년간의 고등학교 생활에서 가장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리더십, 창 의성, 인성, 이 세 가지 장점들을 드러냄과 동시에 제 역량을 빛낼 수 있는 학교가 가 톨릭대학교라고 생각했습니다. 고등학교 에 입학해서는 사회복지학과를 희망하다 가, 꿈의 대학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심리 학 수업을 들으며 심리학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평소 사람과 인간관계에 관 심이 많아 강연을 즐겨 들었던 제게 정말 잘 맞는 학과라고 생각했습니다. 관심이 확신으로 변했던 건 2학년 때입니다. 단순 히 심리학과 관련된 진로를 위해서만은 아 니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탐구하기 위한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것과 동시에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는 따뜻한 학문이라고 느 꼈고, 굉장히 분석적이고 차가워 보이지 만, 사실 그 이면에는 많은 이들을 위로하 고 행복한 삶을 선물하기 위해 있는 학문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타인’이라는 존재를 ‘인간’이라는 공통적인 속성 속에서 이해하고 공감한 다는 사실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오기 도 했습니다. 클러스터 수업을 통해 심리 학과 관련된 이론을 배우며 점점 빠져드 는 제 모습을 보며 ‘아, 나는 심리학을 배 워야겠다. 그리고,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 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라고 다짐했고, 그 다짐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 다고 생각합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제 가 다닌 고등학교의 소재지는 농어촌에 해당하고, 종합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하 고자 했었기 때문에 생활기록부의 경쟁 력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안 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해보자는 마 음으로 생활기록부를 채워나갔음에도 일 반전형은 약간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했습 니다. 성적과 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안 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만 큼 농어촌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더 가 능성 있는 결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농 어촌 소재지 학교 출신의 학생들과 비교 했을 때 돋보일 수 있는, 오직 저만 겪었을 법한 경험들을 자기소개서에 풀어서 작성 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생활기록부에서 여러 가지 소재 중 가장 학교 인재상에 적합한 소재 두 가지를 뽑 아 작성하는 전략을 이용했습니다. 남들 과는 다른 특색있는 경험과 인재상에 대 한 적합성을 고려하여 쓴 결과는 합격이 라는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종합전형인 만 큼 생활기록부도 중요하지만, 성적을 놓 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아무리 농 어촌 전형이어도, 학과 특성상 절대 성적 이 뒤처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큰 폭의 성장세는 보이지 못했지만, 3년 간 작은 폭의 상승곡선으로 최종적으로 2.6이라는 성적 등급을 만들었습니다. 생 활기록부 활동에서는 첫 번째, 세부능력 특기 사항에 큰 노력을 쏟았습입니다. 심 리학과는 모든 학문에 적용할 수 있고 필 요한 만큼 범위를 제한하기 어려운 넓은 학문이지만, 고등학교 수업에서는 적용하 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평소 수업 시간에 심리학에 대해 배우지 않았고, 겹 치는 부분이 있다고 하기도 어려울 만큼 동떨어진 듯한 감정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수업과 연결할 수 있는 것 들을 찾으며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를 조 금씩 탐구할 수 있었습니다. 국어에서는 광고에 대해 배우며 소비자 심리학의 개 념을 도입한 글을 작성했고, 수학에서는 확률과 통계 수업에서 인간의 마음과 행 동을 탐구한 통계자료를 분석하였고, 영 어 시간에는 심리학 실험에 대한 영어 강 연의 본문을 분석하여 발표하는 등 작은 부분에서 학과와 관련 있는 것들을 탐구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신적 문제를 해결 하는 스타트업을 고안하여 계획서를 작 성하기도 하고, 해당 스타트업을 다른 과 목들과 접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저만의 활동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모두가 비슷하지만 다른 고등학교 생활에서 저만의 경험이 중요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평소 강연에 관심 이 있었던 저는 청소년 강연자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그곳에 청소년 강연자로 출연하며 이에 대한 경 험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저의 여러 가지 역량을 보여주는 다양한 활동과 독서입니다. 고등학교 3년 동안 학생회, 자치법정, 동아리, 자율동아 리, 꿈의 대학, 교육 봉사, 심리학 클러스 터 등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각 활동에서는 대부분 부 서의 장을 맡아왔었고, 이를 통해 리더쉽, 심리학과 이예린 농어촌학생전형 나만의 특별한 삶, 당차고 행복하게! 032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