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고등학 교 시절 영상 콘텐츠와 마케팅 두 분야에 관심이 있어 진로 설계에 많이 고민했습 니다. ‘수만휘’ 카페에서 한 선배님께서 학 과 선택을 주저하던 저에게 자유전공학 과를 추천해 주셔서 그때 자유전공학과 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가톨릭대 학교에서는 복수 전공제도와 융복합 전공 제도가 있어 콘텐츠산업과 마케팅을 융 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과정이 저에게 크 게 와닿아 가톨릭대학교 자유전공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자유전공학과 생으로서 1년 동안 가톨릭대학교에서 진 행하는 “나를 찾는 학기 Festival”과 경영 학과,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의 전공 기초 학문 강의를 듣고, 마침내 미디어기술콘 텐츠학을 제1 전공으로 선택하게 되었습 니다. 가톨릭대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에 서는 문화콘텐츠 기획과 산업화 마케팅, 그래픽 디자인 제작 기술 등을 배울 수 있 어서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저에 게 적합하기에 선택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제 생활기록부에는 마케팅에 관심을 가 지게 된 과정부터 콘텐츠 마케터라는 꿈 을 가지게 된 과정과 꿈을 위해 노력한 많 은 활동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꿈을 가 지게 된 ‘나’를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학생부 종합전형이라고 생각했고, 면접을 통해 제 생각을 뒷받침할 수 있다 고 생각하여 학생부 종합 면접 전형들을 준비했습니다. 저는 경영학과와 문화콘텐 츠학과 중에 학과 선택에 많이 고민했었 습니다. 꿈은 확고했지만, 어떤 학과에서 내 진로에 관한 공부를 더 깊이 하고 발전 시켜 나갈 수 있을지 고민을 했었습니다. 저는 자유전공학과에 지원하여 1년 동안 두 학문을 배우며 진로를 설계해가며 결 정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가톨릭대학교의 융복합 제도를 활용하여 마케팅과 콘텐츠를 융합하여 배우고 싶 다는 포부를 드러냈고, 진로에 대한 확고 한 의지가 명확히 보여 합격에 좋은 영향 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전형 준비과정 고등학교 2학 년 때 마케터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 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마케팅과 관련된 활동을 하지는 않았지만, 인문학 특강, 국 제환경 특강, 봉사활동 등 여러 활동에 참 여했습니다. 2학년 때는 경영 동아리에서 부원들과 마케팅 트렌드 연구, 올바른 소 비 캠페인, 토론 등을 했습니다. 또 학생 회 문화기획부 부장을 맡아 교내 행사를 기획하고 학교 홍보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SNS계정을 개설하여 홍보 포스터 및 여러 콘텐츠를 제작하여 게시했습니다. 여러 활동을 하다 보니 콘 텐츠를 통해 홍보하는 것에 관심이 생겼 고,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여 러 생각 끝에 3학년 때 최종적으로 콘텐 츠 마케터라는 꿈을 꾸게 되었고, 콘텐츠 기획 동아리를 새로 개설하여 직접 부원 들을 모아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분석 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또 콘텐츠 마케터 와 연락하여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습니 다. 꼭 진로와 관련된 활동이 아니어도 결 국에는 꿈을 찾게 되는 과정이 되어 여러 분들의 길에 뒷받침해 줄 것입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수험생 시 절은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꿈을 향해 달려가기에 가장 빛나 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러분들이 하는 모든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꼭 마음속 깊이 새기시면 좋겠습니다! 스트 레스를 받으면 몸이 쇠약해지기 쉬워 수 험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하고 심적으로 도 흔들리기도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규 칙적인 식사로 건강 꼭 챙기시기 바랍니 다. 여러분들은 가장 빛나는 시기에 세상 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긍 정적으로 생각하시어 세상을 향해 한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미디어기술 콘텐츠학과 최윤영 잠재능력우수자전형 의미 없는 노력은 없다 023

RkJQdWJsaXNoZXIy MTMyNzcx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