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가톨릭 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를 가장 잘 이해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대학이 라고 생각합니다. 서류종합평가요소에 있 어 ‘학업역량’, ‘전공(계열)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모두 고려하여 폭넓은 평 가를 이어나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 라서, 단순 내신 성적에 국한하지 않고 대 학 진학을 위해 노력했던 다양한 과정의 모습이 생기부에 자신만의 방식대로 녹 여져 있다면 고등 학문의 학습에 대한 스 스로의 경쟁력을 필히 입증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자신했습니다.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일 반 사회과 교과목의 학습 이후 다양한 이 론을 활용하여 실제 사례에 대입하는 자 율활동에 열성적으로 임했습니다. 이는 ‘사회과제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자율사 회실험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며 스스로 의 경쟁력을 키워나간 까닭입니다. 당시 의 적극적인 추가 학습의 열의는, 사회학 의 구조를 구성하는 고전 이론에 대한 학 습 열망을 일깨워 주었고 최종적으로 사 회학과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가톨릭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잠재능 력우수자전형)은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 (계열)에 대한 열성적인 탐구 활동을 기준 으로 학문적 발전 가능성을 크게 평가합 니다. 이에 저는 위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창의적 사고 역량을 비롯한 지식 정보 처 리 과정을 강조하여 가톨릭대학교가 선 발하고자 하는 학생의 인재상을 갖추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한 바 있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상승곡선의 내 신성적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학생부종합 전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깊이 고 민했던 부분은 사회학과에 진학하기 위 한 ‘전공 적합성’을 강조하는 일이었습니 다. 전교 부회장 활동을 통한 다양한 자치 활동은 시민사회의 정책 결정 과정을 몸 소 깨달을 수 있었고, 유네스코한국위원 회 소속의 UNESCO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국제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해 결책을 고심하며 보다 넓은 식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서류상의 기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성장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되어주었던 활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점이 주요했다고 생 각합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수능을 얼 마 남기지 않은 수험생들의 심정은 당사 자가 아니라면 쉽게 이해할 수 없을 것입 니다. 고통스럽고 자괴감에 빠지기 쉬운 시점이지요. 제가 그랬기에 여러분들의 고민에 더욱 공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을 모두를 응원하겠습니다. 그 리고 원하는 결실을 맺을 것을 확신합니 다. 저는 언제나 입시생 여러분들의 곁에 서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날아볼까? 날아가대! 사회학과 최동혁 잠재능력우수자전형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을 언제나 진심으로 지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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