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는 문화콘텐츠, 미디어공학, 테크니컬 아티스트 3개의 트랙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창조와 혁신의 4 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 지향적인 통찰력과 실천적 지 식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합 니다. 그뿐만 아니라 IT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예술, 인문학, 공학의 이종 학문을 유기적으로 융합하는 다학제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ICT 융복합 미디어의 지식 정보 사회에서 컴퓨터와 IT 기술이 그 자체로만 존재하지 않고 또 다른 첨단 기술(BT, NT, Ubiquitus 등)과 융합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기술과 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작할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 어와 기술, 문화콘텐츠 기획과 창작, 그리고 산업화를 위한 마케팅과 문화정책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이론들을 학습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겸비하 기 위해 3PBL(Problem-based learning, Project-based learning, Perfomance-based learning)교육과 산업체 인 턴쉽 프로그램을 적극 도입,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 기술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과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창의적 전문가를 목표로 한다면 저희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에서 여러분의 꿈을 설계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첨단 융합의 선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Media Technology & Contents 1학년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 |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 본적인 문법 및 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을 목적으로 기초 프로그래밍 과정에 맞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직 접 작성하는 연습을 통해 미디어정보처리의 문제해결에 필 요한 프로그래밍 기본 지식을 익힙니다. 2학년 디지털스토리텔링입문 | 디지털 패러다임의 도래에 따라 스 토리텔링의 개념과 영역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고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더불어 엔터테인먼트와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새롭게 나타난 이야기 형식들이 문화, 사회, 경제적으로 어떻게 융 합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 성공적인 디지털스토리텔링 모델과 그 활용 방법론을 모색합니다. 3학년 문화경영실습 | 문화의 시대, 문화경영의 개념, 특성, 방법 론을 이해하고, 문화경영 프로젝트 사례 분석 및 논의를 통 해 문화경영 접근방법과 활용법에 대한 실무 역량과 문화경 영 창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경 영은 예술경영과 문화예술을 활용한 경영으로 구분되어 논 의되며, 문화경영의 개념과 특성, 문화경영의 가치, 문화경 영의 발전, 예술경영, 문화소비자 및 시장, 예술마케팅, 문화 기획과 스토리텔링, 문화도시 브랜딩, 문화경영과 과학기술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경영의 실습’ 교 과목에서는 문화경영프로젝트기획 및 관리 실습을 진행합 니다. 문화경영 프로젝트는 트렌드분석 및 활용, 프로젝트 개발, 시장분석,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등을 중심으로 수행 됩니다. 4학년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개념, 상호작용기술 (Interaction Technology) 및 사용성(Usability)에 관한 기 초지식을 습득합니다. 또한, 제품,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방 법과 개념 기초를 배우고, <애자일 UX 디자인> 개념을 습 득합니다. 주요교과 안내 학과 소개 02-2164-4991 https://dm.catholic.ac.kr 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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