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 가이드북

2024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진로진학 가이드북 CATHOLIC KOREA 이 자료집은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가톨릭 대학교 입학처 UNI VERSITY OF

002 010 010 012 013 014 016 038 040 042 044 080 096 112 114 120 content s 진로진학 가이드북 2 0 2 4 학 년 도 가 톨 릭 대 학 교 CUK Brand Ⅰ. 2024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안내 1. 2024학년도 주요 변경사항 2. 2024학년도 대학입학 전형 일정(안) 3. 2024학년도 전형별 모집인원 및 전형요소 4. 2024학년도 전형별 모집인원 Ⅱ. 2023학년도 신설학과 및 전형별 합격수기 Ⅲ. 학과 안내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자유전공학과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보건계열 IV. CAMPUS LOCATION designed by 가톨릭대학교 창업 동아리 캣팩토리

04 2024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수시모집요강 4차 산업혁명 CUK 융합 교육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서가는 CUK ‘나를 찾는 대학, 기쁨과 희망이 있는 대학’, 대학 이념인 ‘인간존중의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가톨릭대를 빛나게 한다. 목적 없는 기술의 발전이 아니라 인간을 존중하는 기술 발전이라는 든든한 이정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클러스터 인공지능학과 바이오메디컬 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 정보공학부 미디어기술 콘텐츠학과 정보통신 전자공학부 데이터 사이언스학과 신설학과 CUK 성장 동력 IT 및 바이오산업분야 간 융복합 바이오메디컬 소프트웨어학과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글로벌미래경영학과, 세무회계금융학과, IT파이낸스학과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데이터 사이언스학과 폭넓은 전공 탐색 기회 자유전공학과 의생명과학과 약학과 의예과 생명공학과 바이오메디컬 화학공학과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CUK Brand | 4차 산업혁명 CUK 002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05 C U K 국내최초 서구식 고등교육기관(1855년) 168주년 2019 중앙일보 교육중심 대학평가 국내5위 2020 라이덴 랭킹 사회과학/인문학 국내3위 2021 QS세계대학평가 국내13위 화학공학의 새 지평 바이오메디컬 화학공학과 신설 국내 최대 부속병원 보유 의과대학 인프라 확장 안드레아관 신축 2022년 AI 실무형 전문가 육성 인공지능학과 신설 2021학년도 한 층 깊어진 전문성 약학대학 6년제 전환 빅데이터 전문가 육성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신설 2022학년도 생명과학의 의학적 혁신 의생명과학과 신설 2021학년도 CUK VISION 주요국책사업 2016 2018 2020 2017 2019 2021 고교교육 내실화 및 대입전형 개선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인문사회 분야 우수인력 양성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인문사회분야 이공계 분야 우수인력 양성 BK21플러스 사업 4차 산업혁명 융합형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인문사회·기술융합 산학협력 선도 LINC+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미래 혁신형 인재 양성 대학혁신지원사업 약학 분야 우수인력 양성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종합약학연구소 사회 경제분야 특화인재 양성 사회적 경제 선도대학 003

06 2024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수시모집요강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인재들의 성장동력 CUK 미래육성학과 가톨릭대의 미래육성학과는 전통있는 강점 학과와 더불어 탄탄한 성장동력의 두 날개가 되고 있다. 가톨릭대가 제시하는 새로운 시대를 미래육성학과에서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인공지능학과는 AI시스템 개발과 실행 교육에 중점을 두고 실무 형 전문가를 양성한다. 본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정보통신전 자공학부 등과의 융합을 통해 더욱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다. 졸업생은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지능형 소프트웨어 개발, 로봇공 학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AI 전문 실무 인재 양성 인공지능학과 2021학년도 신설 가톨릭대와 산업체가 함께하는 전문성 의생명과학과 의생명과학과는 ‘분자의학 생명공학 트랙’과 ‘유전체-생물 정보트 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트랙을 이수한 학생들은 ‘산학협력프 로그램’과 ‘전문연구인력양성프로그램’ 등을 통해 실제 연구소 및 산업체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된다. 4차 산업혁명 이끌 빅데이터 전문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접근을 통해 과학 적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과이다. 수학적 분석력과 비 즈니스 이해력, 컴퓨팅 사고, 데이터 엔지니어링 역량과 연계된 교 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비즈니스 애널 리틱스 중심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생은 빅데이터 엔지 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정보 컨설턴트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2021학년도 신설 2022학년도 신설 CUK 미래육성학과 CUK CUK Brand | CUK 미래육성학과 004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07 자유롭게 경험하고 사고하는 미래 인재 자유전공학과 자유전공학과는 학생들에게 폭넓은 전공 탐색 및 진로 설계 기회 를 부여한다. 대학 입학 후 1년간 다양한 교과목을 학습한 후, 2학 년에 진학할 때 본인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계열별로 선택 가능한 전공은 상이할 수 있다. 첨단 바이오/제약산업의 선두주자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BMCE)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는 가톨릭대의 강점 분야인 의과대학, 약학대학, 생명공학과 화학 분야를 융합시킨 학과다. 국내 최고 수준의 가톨릭대 의과대학 교수들과 헬스케어 분야에서 실무 경 험과 전문성을 갖춘 기업체 인사들이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생은 의학과 바이오 공학 융합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원에 진학하면 바이오메디컬, 생명화공분야 교수 또는 연구원으 로 근무할 수 있다. 2022학년도 신설 2020학년도 신설 디지털 금융혁신 선도 IT 파이낸스학과 IT파이낸스학과는 성인학습자(재직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IT파이낸스 융합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디 지털금융 데이터의 분석능력과 금융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 는 실무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졸업생은 은 행업, 증권업,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관련 스타트업, 디지털자산 산업, 플랫폼기업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국내유일 융복합 첨단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는 8개 부속병원을 보유하고 있는 가톨릭대의 강점을 활용한 융복합 첨단학과이다. 미래 의료기술 의 질적인 도약에 대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IT 및 바 이오산업분야 간 융복합 사고와 협업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 표로 한다. 졸업생은 바이오헬스분야 산업체, 의료 데이터베이스 분석 및 의료기기 시스템 관련 병원 전문가, 바이오헬스케어 관련 연구소, 공공기관 등의 폭넓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2023학년도 신설 2023학년도 신설 미래육성학과 005

08 2024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수시모집요강 GLOBAL CUK 가톨릭대는 영국의 대학 평가기관이 주관하는 2021 QS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대학 순위 13위를 차지했다. 2021 QS 세계대학평가는 전 세계 80개국 1,002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학계 평판 40% •교수당 논문 피인용수 20% •교수 대비 학생 비율 20% •졸업생 평판 10% •외국인 교수 비율 5% •외국인 학생 비율 5% 등 6개 지표가 반 영됐다. 가톨릭대는 특히 교원 당 학생 수에서 국내 2위를 차지하는 등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21 QS 세계대학평가 세계 속에서 빛나는 Global CUK 가톨릭대가 라이덴 랭킹과 QS 세계대학평가에서 연구 관련 부분 순위가 특히 높은 이유는 우수 교원 채용에 정성을 다하고 교원의 연구 역량 성장에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6 위 2021 US News & World Report 의학 분야 GLO 전국2 위 일반대학 기준 기부금 (2019 회계연도 결산 기준) 국내2 위 교원당 학생수 국내10 위 논문 피인용 2021 QS 세계대학평가 종합 국내 13 위 CUK Brand | GLOBAL CUK 006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09 가톨릭대는 네덜란드 라이덴대학이 발표하는 저명한 세계대학 평가인 2020 라이덴 랭킹(2020 Leiden Ranking)의 ‘전체 논문 수’ 기준으로 국내 종합대학 순위 11위를 기록했다. 또 ‘피인용 상위 10% 논문 수’에서 2019년 대비 세 단 계 상승한 13위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평가 분야별로는 •‘생물의학·보건학 피인용 상위 10% 논문 수’ 국내 6위 •‘사회과학·인문학 피인용 상위 5% 논문 수’ 국내 3위를 차지하며 세계대학으로서 명성을 높였다. 2020 라이덴 랭킹 CUK 국내 1 위 전국 대학병원 의료수익 (2021년 기준) BAL 국내1 위 2020 ARWU 세계대학평가 간호학 분야 국내3 위 인문학/사회과학 피인용 상위 5% 논문 수 국내 6 위 생물의학/보건학 피인용 상위 10% 논문 수 2020 라이덴 랭킹 논문 수 국내 11 위 007

22 2024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수시모집요강 CUK BRAND ㅣ 수시모집 Q&A 가톨릭대학교 공식 재학생 멘토 소개 가톨릭대학교 입학팀 소속 기관동아리 전공·입시멘토링단 “날아가대” 멘토들이 여러분들의 입시도우미가 되어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가톨릭대에 합격하고 싶다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전공별 멘토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CUK Brand | 재학생 멘토 Q&A 008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3 Q 저는 가톨릭 신자가 아닌데 괜찮을까요? A 가톨릭대학교는 종교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을 뿐 천주교는 물론 불교, 기독 교, 무교등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채플 같은 종교 수업이 없고, 학 생부종합전형의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조차 학생 본인의 종교는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말고 지원하세요! Q 내신에 자신이 없는데, 가톨릭대학교에 가고 싶어요! A 가톨릭대학교에서는 다양한 수시 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형들 을 꼼꼼히 분석하여 학생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 니다. 특히 다양한 요소들을 다면적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나 학생의 사고 력과 분석력을 평가하는 논술전형의 경우 내신이 낮은 학생도 합격한 사례가 있 습니다. 스스로를 잘 관찰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전형을 선택해서 지원 한다면 합격 가능성은 더욱 높을 것입니다. Q 가톨릭대가 여기저기 있어요! A 가톨릭대학교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소속으로 부천에 있는 ‘성심교정’, 혜화에 있는 ‘성신교정’, 그리고 강남에 있는 ‘성의교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세 교 정은 학문의 특성에 따라 장소를 달리할 뿐 같은 교육이념 아래에서 인재를 양 성하고 있습니다. Q 가톨릭대 학생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가톨릭대학교는 8개의 부속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톨릭대의 재학생들은 해당 부속병원에 방문 시 진료비 10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 내 최대 부속병원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가톨릭대에서만 얻을 수 있는 큰 혜택 입니다. A 물론 가능합니다! 가톨릭대에서는 복수전공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졸업 장에는 선택한 두 전공 모두가 명시되며, 제한되는 몇 가지 전공을 제외하면 인 문/자연계열 모두 교차 선택도 가능합니다. 또한 가톨릭대에서만 운영하고 있는 융복합전공 제도를 통해 학문 간 벽을 허물어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어 갈 수 도 있으니 여러 전공에 대한 흥미를 잃지 마세요! Q 전공 여러 개에 관심이 가는데 여러 전공을 선택할 수는 없나요? https://www.instagram. com/nala_cuk/ https://www.youtube. com/channel/ UC04qHZ6toi55xcF1vaeqK-Q https://blog.naver.com/ nala_cuk1 https://pf.kakao.com/_ xoHPwxd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3 Q 저는 가톨릭 신자가 아닌데 괜찮을까요? A 가톨릭대학교는 종교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을 뿐 천주교는 물론 불교, 기독 교, 무교등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채플 같은 종교 수업이 없고, 학 생부종합전형의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조차 학생 본인의 종교는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말고 지원하세요! Q 내신에 자신이 없는데, 가톨릭대학교에 가고 싶어요! A 가톨릭대학교에서는 다양한 수시 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형들 을 꼼꼼히 분석하여 학생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 니다. 특히 다양한 요소들을 다면적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나 학생의 사고 력과 분석력을 평가하는 논술전형의 경우 내신이 낮은 학생도 합격한 사례가 있 습니다. 스스로를 잘 관찰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전형을 선택해서 지원 한다면 합격 가능성은 더욱 높을 것입니다. Q 가톨릭대가 여기저기 있어요! A 가톨릭대학교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소속으로 부천에 있는 ‘성심교정’, 혜화에 있는 ‘성신교정’, 그리고 강남에 있는 ‘성의교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세 교 정은 학문의 특성에 따라 장소를 달리할 뿐 같은 교육이념 아래에서 인재를 양 성하고 있습니다. Q 가톨릭대 학생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 가톨릭대학교는 8개의 부속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톨릭대의 재학생들은 해당 부속병원에 방문 시 진료비 10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 내 최대 부속병원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가톨릭대에서만 얻을 수 있는 큰 혜택 입니다. A 물론 가능합니다! 가톨릭대에서는 복수전공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졸업 장에는 선택한 두 전공 모두가 명시되며, 제한되는 몇 가지 전공을 제외하면 인 문/자연계열 모두 교차 선택도 가능합니다. 또한 가톨릭대에서만 운영하고 있는 융복합전공 제도를 통해 학문 간 벽을 허물어 새로운 교육과정을 만들어 갈 수 도 있으니 여러 전공에 대한 흥미를 잃지 마세요! Q 전공 여러 개에 관심이 가는데 여러 전공을 선택할 수는 없나요? https://www.instagram. com/nala_cuk/ https://www.youtube. com/channel/ UC04qHZ6toi55xcF1vaeqK-Q https://blog.naver.com/ nala_cuk1 https://pf.kakao.com/_ xoHPwxd 009

2024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안내 1. 2024학년도 주요 변경사항 구분 내 용 모집 인원 변경 구 분 2023학년도 2024학년도 증감 수시 학생부교과 269명 13.5% 247명 12.4% -22 학생부종합 892명 44.7% 918명 45.9% +26 논술 179명 9.0% 178명 8.9% -1 소계 1,340명 67.1% 1,343명 67.2% +3 정시 수능 611명 30.6% 610명 30.5% -1 실기 45명 2.3% 45명 2.3% 0 소계 656명 32.9% 655명 32.8% -1 계 1,996명 1,998명 +2 모집단위 신설 •첨단학과 신설 :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25명 (수시 15명, 정시 10명)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학과 신설 : IT파이낸스학과 32명(정원내 2명, 정원외 30명) 학생부 교과 (지역균형 전형) 모집인원 •모집인원: 247명 전형방법 •교과100, 졸업(예정)자 모두 3학년 1학기까지 성적 반영 학생부 반영교과 •모집단위별 반영교과 모집단위 반영교과 교과별반영방법 공통/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공학계열, 간호학과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반영교과 전과목의 석차 등급 및 이수단위 반영 반영교과 중 상위 3과목의 성취도 환산점수 반영 약학과, 의예과 수학, 과학교과 전과목의 성취도 환산점수 반영 •진로선택과목 반영방법 성취도 A B C 등급 1 2 3 수능최저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공학계열: 2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 •약학과: 3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의예과: 4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과탐선택 시 지정 없음] •간호학과: 3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 학생부 종합 공통 •모집인원 확대: 892명 → 918명 •일괄합산전형 확대: 잠재능력우수자서류전형 신설 •단계별전형 1단계 선발배수 확대: 3배수 → 4배수(단,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 3배수) 잠재능력 우수자 •잠재능력우수자면접전형 255명 선발 - 1단계 선발배수 4배수로 확대 •잠재능력우수자서류전형 259명 선발(일괄합산: 서류 100) 가톨릭 지도자추천 •모집인원 변경: 106명 → 55명 학교장추천 •모집인원: 49명 기회균형 관련 전형 •전형명 변경 및 지원자격 확대: 고른기회Ⅰ,Ⅱ전형 → 기회균형Ⅰ,Ⅱ전형 •기회균형Ⅰ전형 모집인원: 96명(자립지원 대상 아동 추가) •기회균형Ⅱ전형 모집인원: 3명(약학과만 선발) •농어촌학생전형 모집인원: 66명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모집인원: 25명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모집인원 확대: 97명 → 100명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 모집인원: 10명 수능최저 없음 [의예과, 약학과만 있음] 010

구분 내 용 논술 모집인원 •모집인원: 178명(9.0% → 8.9%) 학생부 반영교과 •모집단위별 반영교과 모집단위 반영교과 교과별반영방법 공통/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전모집단위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반영교과의 상위 10개 과목 석차등급 및 이수단위 반영 진로선택과목의 성취도 미반영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반영교과 전과목의 석차등급 및 이수단위 반영 •석차등급별 배점 조정 석차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배점 100 99.5 99 98.5 98 97.5 97 90 70 수능최저 •없음(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만 적용) 정시 수능 성적 반영 방법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공학계열 및 예체능계열 : 표준점수→백분위 반영[변경]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 표준점수 반영 •탐구 과목수 : 1과목 반영(단,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2과목 반영) 모집인원 •655명 선발(가군 226명, 나군 160명, 다군 269명) •모집군 변경: 간호학과(가군→나군) 모집군 2023학년도 2024학년도 가군 인문계열, 사회과학계열, 특수교육과, 의생명과학과, 인공지능학과, 음악과,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신학과, 자유전공학과(자연·생활)※, 자유전공학과(공학)※ 인문계열, 사회과학계열, 특수교육과, 의생명과학과, 인공지능학과, 음악과 약학과, 의예과, 신학과, 자유전공학과(자연·생활)※, 자유전공학과(공학)※ 나군 국제·법정경계열, 생활과학계열,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자유전공학과(인문사회)※ 국제·법정경계열, 생활과학계열, 간호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자유전공학과(인문사회)※ 다군 어문계열, 경영계열, 자연과학계열, ICT공학계열, 바이오융합공학계열 어문계열, 경영계열, 자연과학계열, ICT공학계열, 바이오융합공학계열,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 및 가산점 계열 모집단위 수능영역별 반영비율(%) 가산점 국어 수학 영어 탐구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미적분 기하 확률과 통계 사회 과학 인문 사회 전 모집단위 (경영계열 제외) 30 30 20 20 확률과통계 5% / 사탐 5% / 한국사 경영계열 30 30 20 20 한국사 자연 과학· 공학 전 모집단위 (생활과학계열 제외) 30 30 20 20 생활과학계열 30 30 20 20 사탐 5% / 한국사 자연 과학 약학과, 의예과 30 40 - - - 30 영어 / 한국사 간호학과 인문 30 40 - 30 자연 30 40 - - 30 예체능 음악과 50 - 50 - 한국사 영어 및 한국사 반영 •영어등급별 환산점수(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공학계열, 음악과)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100 97.5 95 92.5 90 87.5 85 80 70 •영어 가산점(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20 19.5 18 16 14 12 10 8 6 •한국사 가산점(전 모집단위) 10점 9점 8점 1~4등급 5~6등급 7~9등급 011

2. 2024학년도 대학입학 전형 일정(안) 시 기 구 분 일 정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 계획 수립 및 제출 2022. 03. 31.(목) 계획 발표 2022. 04. 30.(토) 모집요강 발표 수시 2023. 05. 31.(수) 홈페이지 발표 정시 2023. 09. 01.(금) 홈페이지 발표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일 2023. 11. 16.(목) 성적 통지일 2023. 12. 08.(금) 수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기준일 2023. 8. 31.(목) 원서접수 2023. 09. 11.(월) ~ 15.(금) 중 3일 이상 전형기간 2023. 09. 16.(토) ~ 12. 14.(목)(90일) 합격자 발표 2023. 12. 15.(금)까지 합격자 등록 2023. 12. 18.(월) ~ 21.(목)(4일) 미등록 충원 합격통보 마감 2023. 12. 28.(목) (합격자 발표 18시까지) ※ 홈페이지 발표는 14시까지, 14~18시까지는 개별 통보만 가능 미등록 충원 등록 마감 2023. 12. 29.(금) 정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기준일 2023. 11. 30.(목) 원서접수 2024. 01. 03.(수) ~ 06.(토) 중 3일 이상 전형기간 가군 2024. 01. 09.(화) ~ 16.(화)(8일) 나군 2024. 01. 17.(수) ~ 24.(수)(8일) 다군 2024. 01. 25.(목) ~ 02. 01.(목)(8일) 합격자 발표 2024. 02. 06.(화)까지 합격자 등록 2024. 02. 07.(수) ~ 13.(화)(7일) 미등록 충원 합격통보 마감 2024. 02. 20.(화) (합격자 발표 18시까지) ※ 홈페이지 발표는 14시까지, 14~18시까지는 개별 통보만 가능 미등록 충원 등록 마감 2024. 02. 21.(수) 012

3. 2024학년도 전형별 모집인원 및 전형요소 구분 모집 시기 전형명 모집인원 전형요소 정원 내 수시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247 •학생부(교과) 100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서류전형) 259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 학생부종합(잠재능력우수자면접전형) 255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4배수) •2단계: 1단계 70 + 면접평가 30 학생부종합(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55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전형) 49 학생부종합(기회균형Ⅰ전형) 96 •서류종합평가 100 학생부종합(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6 논술전형 178 •논술 70 + 학생부(교과) 30 정시 수능(일반전형) ‘가’군 178 •수능 100 수능(성신특별전형) ‘가’군 3 실기(일반전형) ‘가’군 45 •실기 70 + 수능 30 수능(일반전형) ‘나’군 160 •수능 100 수능(일반전형) ‘다’군 269 학생부종합(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수시미충원 이월인원 •서류종합평가 100 소계 1,800 정원 외 수시 학생부종합(기회균형Ⅱ전형) 3 •서류종합평가 100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 66 학생부종합(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25 학생부종합(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94 학생부종합(장애인 등 대상자전형) 10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3배수) •2단계: 1단계 70 + 면접평가 30 재외국민특별전형 32 - 정시 수능(기회균형Ⅱ전형) 수시 미충원 이월 인원 •수능 100 수능(농어촌학생전형) 수능(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학생부종합(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 •서류종합평가 100 재외국민특별전형 ‘가’군 2 - 소계 232 총계 총계 (정원 내 + 정원 외) 2,032 (재외국민특별전형 34명 포함) 013

4. 2024학년도 전형별 모집인원 계열 모집단위 입학 정원 정원 내 정원 외 수시 정시 총계 수시 학생 부 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소계 수능 실 기 소계 학생부종합 지역 균형 전형 잠재 능력 우수자 서류 전형 잠재 능력 우수자 면접 전형 가톨릭 지도자 추천 전형 학교장 추천 전형 기회 균형Ⅰ 전형 특성화 고 등 을 졸 업한 재직자 전형 논술 전형 가 나 다 가 기회 균형Ⅱ 전형 농어촌 학생 전형 특성화 고교 졸업자 전형 특성화 고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 인문 사회 인문 계열 국어국문학과 104 4 5 7 2 422 38 38104 6 6 철학과 4 5 7 2 422 국사학과 4 5 7 2 422 어문 계열 영어영문학부 176 89103 5 540 65 65177 6 중국언어 문화학과 5682 3 428 일어일본 문화학과 5682 3 428 프랑스어 문화학과 6 10 16 사회 과학 계열 사회복지학과 136 5682 3 428 50 50136 6 심리학과 67103 3 635 사회학과 6 6 5 2 423 특수교육과 30 5 5 6 2 1812 1230 경영 계열 경영학과 115 78103 3 637 41 41115 68 회계학과 101082 3 437 국제· 법정경 계열 국제학부 177 99103 5 541 64 64177 6 법학과 5 4 7 2 422 경제학과 6852 3 428 행정학과 5 4 7 2 422 자연 과학 자연 과학 계열 화학과 108 6 6 5 3 323 39 39108 6 4 수학과 6 6 5 3 323 물리학과 6 6 5 3 323 생활 과학 계열 공간디자인· 소비자학과 144 5 5 6 3 423 52 52144 68 의류학과 5 5 6 3 423 아동학과 5 5 6 3 423 식품영양학과 5 7 5 3 323 의생명과학과 41 5 8 6 3 32517 1742 3 014

계열 모집단위 입학 정원 정원 내 정원 외 수시 정시 총계 수시 학생 부 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소계 수능 실 기 소계 학생부종합 지역 균형 전형 잠재 능력 우수자 서류 전형 잠재 능력 우수자 면접 전형 가톨릭 지도자 추천 전형 학교장 추천 전형 기회 균형Ⅰ 전형 특성화 고 등 을 졸 업한 재직자 전형 논술 전형 가 나 다 가 기회 균형Ⅱ 전형 농어촌 학생 전형 특성화 고교 졸업자 전형 특성화 고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 공학 ICT 공학 계열 컴퓨터정보 공학부 171 81283 5 440 62 62171 69 미디어기술 콘텐츠학과 56102 3 329 정보통신 전자공학부 91283 5 340 바이오 융합 공학 계열 생명공학과 139 7 9 5 3 327 52 52140 6 에너지 환경공학과 6 8 5 3 325 바이오메디컬 화학공학과 81083 3 436 인공지능학과 40 5 8 6 4 32614 1440 3 데이터사이언스학과 37 5 8 6 3 325 12 1237 2 바이오메디컬 소프트웨어학과 25 5 7 315 10 1025 인문 사회 자유전공학과 (인문사회) 2277 3 522 이월 22 자연 과학 자유전공학과 (자연·생활) 14 6 5 314이월 14 공학 자유전공학과 (공학) 14 5 6 314이월 14 인문 사회 글로벌 경영 회계 학부 글로벌미래 경영학과 2 2 2 2 32 세무회계 금융학과 2 2 2 2 32 IT 파이낸스학과 2 2 2 2 30 예 체능 음악과 45 454545 자연 과학 약학과 30 4 8 8 20 10 103032 의예과 93 10 2 25 19 56 37 3793 간호 학과 인문 80 14 16 18 48 16 16 16 16 80 자연 인문 사회 신학과 50 32 15 47 3 350 2 계 1,79724725925555 49 96 6 1781,145181160269456551,8003 66 25 94 10 015

2023학년도 신설학과 및 전형별 합격수기 잠재능력우수자전형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018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약학과 020 잠재능력우수자전형 사회학과 021 특수교육과 022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023 자유전공학과(공학) 024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아동학과 025 정보통신전자공학부 026 인공지능학과 027 논술전형 사회복지학과 028 심리학과 030 경제학과 031 농어촌학생전형 심리학과 032 고른기회I전형 사회학과 034 정시 바이오융합공학계열 035 논술전형 의예과 036 학교장추천전형 간호학과 037

신설학과 합격수기 잠재능력우수자전형 가톨릭대학교 바이오메디컬소 프트웨어학과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입니 까? 유일하게 제가 원하는 바이오+IT 2 가지 분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학과이 기 때문입니다. 저는 1학년부터 통합과학 을 공부하면서 생명과학 분야를 공부하 는 것에 큰 흥미를 느꼈고, 이 분야로 진 로의 방향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생명과학 분야에서 무엇을 할 것 인지는 구체적으로 분명하지 않았는데 정 보 교과목에서 우연히 생명과학과 IT분 야의 기술을 접목한 미래의 기술인 “DNA 스토리지”를 주제로 조사하는 과정을 알 게 되었고 이때부터 두 분야를 융합하여 난치병과 같은 바이오 분야의 문제점들 을 해결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진로 방향 을 정했으며 3년 동안 이를 중점으로 활 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학과를 지원할 시기가 되니 큰 벽에 부딪히게 되 었습니다. 생명과학 관련 학과를 지원하 기에는 너무 IT분야가 커리큘럼에 맞지 않았고, IT관련 학과 역시 그 분야 중점이 기에 제가 지원하기엔 너무 불리하다 생 각했습니다. 그때 마침 가톨릭대학교 진 로진학가이드북을 통해 해당 학과의 신 설 정보를 알게 되었고, 이런 융합적인 진 로를 지망하는 저에게 운명처럼 좋은 기 회가 찾아와서 망설이지 않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가장 주력했던 교과목이 무엇입니까? 생 명과학과 IT분야 과목을 중점으로 열심 히 학습했습니다. 바이오메디컬소프트 웨어학과는 이름만 봐도 바이오+메디컬 +소프트웨어가 모두 융합된 학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명과학이나 IT 계열 분야과목 하나에만 집중적으로 학 습하는 것이 아니라 이 2가지에 집중적 으로 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 니다. 저는 생명과학의 경우, 생명과학I, 생명과학II 모두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노력했고 대부분의 비교과에서 생명과 학을 엮어 활동했으며 교내 생명과학 관 련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역량을 채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IT분야 과목의 경우 IT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친구들과 함께 교내 프로젝트를 함께하여 교과목 이 아니더라도 따로 부족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고교시절 했던 비교과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줄기세포와 인 공지능을 엮어서 직접 공학자처럼 미래 의 기술에 다가가고 생각해봤던 한 활동 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인공지능 교과 목에서 인공지능이 스스로 패턴을 학습 하고 생각하는 기술인 머신러닝에 관해 배웠을 때, 이를 의료 분야와 엮어서 이 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 습니다. 그때 마침 생명과학II 교과에서 학습했던 ‘줄기세포’가 다양한 세포로 분 화되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 인공지능이 이를 스스로 학습하여 다음번에 어떤 세 포로 분화되는지 예측할 수 있다면 시간 도 절약할 수 있고 의료 분야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프로 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구글의 머신러닝 인 티쳐블머신을 통해 다양한 줄기세포 분화 영상 데이터들을 학습시키고, 다음 번에 다른 영상을 봤을 때 어떤 세포로 예측하는지 찾아보는 프로그램을 만들 었습니다. 물론 아직 학생이기에 지식이 부족하고 아쉽게 정확도는 떨어졌지만 직접 공학자처럼 미래를 생각하고, 시도 해봤기에 실패여도 저에게는 큰 기억에 남는 활동이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018

면접 준비 노하우를 들려주세 요. 제가 면접을 준비하는 것에 있어서 제일 먼저 한 것은 해당 학과의 정보를 최대한 알아내는 것이었습니다. 당시에 는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가 홈페 이지가 개설된 상태가 아니기에 정보가 너무 적었지만 학교 진로 가이드북의 신 설 학과 소개와 유튜브 소개 영상을 통 해 어떤 트랙이 나눠져 있고, 어떤 분야 를 중점으로 연구하는 학과인지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부터 본격적 으로 면접에 나올 예상 질문들을 최대한 세세하게 다 생각하고 노트에 적어놨습 니다. 기본적인 자기소개/끝 인사/학과 정보 관련 질문은 물론 생기부에 적혀져 있는 세부특기사항의 경우 줄기세포 관 련된 활동이라면 단순히 그 활동의 동기, 원리를 설명하는 질문뿐만이 아니라, 줄 기세포가 무엇인가? 줄기세포의 종류에 는 무엇이 있는가? 줄기세포가 어디에 사용되는가? 등등의 세부적인 꼬리 질문 및 예상하지 못한 질문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일일이 질문 리스트에 하 나씩 적고 거울을 보며 하나씩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면접은 첫인상이 중 요하기에, 단정하게 꾸미고 인사도 예의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긴장하더라 도 면접을 볼 때는 허리를 펴고 면접관 분들의 눈을 마주치며 대답하려고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고교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합니다. “이 정도 내신이면 3년 열심히 생기부 를 준비했어도 이 학교에는 가기 어렵겠 지?”라는 고민을 하는 친구들이 많고, 저 역시 마찬가지로 아쉬운 내신 때문에 제일 많이 했던 고민입니다. 하지만 이런 저도 원하는 학교의 학과에 최초로 합격 했듯이 본인이 정말 3년이란 시간동안 자신의 진로를 위해 열심히 활동했고, 정 말 이 학과를 지원하는데 있어서 자신 이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지녔다고 생각 하시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또한 본인이 생각하기에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서 학 과와 관련된 활동이 부족하다고 생각하 셔도 면접을 통해 충분히 본인의 역량을 추가로 어필하여 결과를 뒤집을 수 있으 니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자신감을 가지세요!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면 좋은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겁니다. 23학번에 정말 착하고 좋은 선배들이 다 같이 기 다리고 있겠습니다. 24학번이 되어서 만 나요! 바이오메디컬 소프트웨어학과 노성호 019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저는 중 학교때까지 관심 분야가 없어 주변 사람 들이 추천해주는 직업을 장래희망으로 생 각하고 지내왔습니다. 중학교를 졸업하면 서 정말 제가 좋아하는 일, 잘 할수 있는 일 을 찾고 싶다고 생각하며 고등학교에 입학 했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코로나 19로 개학이 늦춰지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등 제대로 된 학교생활이 어려워졌습 니다. 저는 작은 바이러스가 많은 사람들 을 혼란스럽게 하고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는 것을 알게 되었고 고등학교 1학년 때 처 음으로 생명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 니다. 처음에는 연구 분야로 진출하고 싶다 고 생각했지만 위생에 대한 사람들의 높아 진 관심과 백신, 치료제 관련 이슈를 보고 제가 좋아하는 생명과학을 공부하면서도 사람들의 건강 증진에 조금 더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약학과가 6년제로 개편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 니다. 약학과의 장점은 졸업 후 진출 분야 가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흔히 생각할 수 있는 지역 약국의 약사 뿐만 아니라 병원 에서 입원 환자들의 약을 책임지는 병원약 사, 제약회사 연구원, 식약처 등에서 근무 하는 약무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 어 아직 꿈이 확고하지 않고 미래에 다양 한 일을 하고 싶은 저에게 적합한 학과라 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약 학대학은 2011년 교육 과학기술부 현장점 검과 추진실적 점검에서 ‘우수신설 약학대 학’으로 선정되었으며 8개의 부속 병원을 가지고 있어 타 약학대학과는 차별화된 강 력한 의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병 원 실습도 체계적이고 장기간 할 수 있다 는 점이 장점으로 다가와 여러 학교 중 가 톨릭대학교 약학과를 선택하였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저 는 가톨릭대학교 학생부 교과(지역균형전 형)으로 지원하였습니다. 학교 활동에 적 극적으로 참여했지만 많은 사람들 앞에 나 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던 저는 3년동안 학급 임원이나 교과 부장으로 활동한 적이 없어 다른 학생들에 비해 리더십이 부족해 보일 수 있으며, 약학과에 진학해야겠다는 확고한 목표를 가진 것은 2학년 2학기였 기 때문에 약학과에 지원하기에는 조금 부 족한 학생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에 반해 내신 성적은 3학년때까지도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고 있었고, 다양한 활동을 한 번에 하는 것보다 한 가지 활동에 집중 하는 것을 더 잘하는 저에게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학생부 정성평가가 없고 내신 성적 과 수능 최저 기준을 통해 선발하는 학생 부 교과전형이 더욱 적합할 것이라 생각해 지역균형 전형(학생부 교과)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학생부 교과전 형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내신 공부와 수능 공부를 적절히 병 행하는 것이었습니다. 내신 시험의 경우 거 의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이 문제로 나 오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날 마다 복습하였으며 주기적으로 한 주동안 배운 내용을 누적 복습하였고 시험기간에 는 교과서를 여러 번 읽어보며 개념을 확 실히 정리한 후 문제를 풀었습니다. 또한, 수능시험의 범위가 내신 시험의 범위보다 방대하다는 특성을 고려해 내신 시험을 준 비하는 기간을 한 달로 두어 그 기간에는 내신 시험을 위해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 다. 여름 방학과 겨울 방학에는 그 다음 학 기 내용을 예습하기 위해 개념 강의를 듣 고 문제를 풀었으며 학기 중 시험기간이 아닌 기간에는 수능 기출문제를 포함한 다 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방식으로 수능공부 를 준비했습니다. 저는 모의고사를 볼때 마다 과목간 등급 편차가 크지 않아서 시 험을 치는 모든 과목을 골고루 공부했지만 시간이 지나고 생각해보니 수능에 있어서 ‘선택과 집중’이 조금 부족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가톨릭대학교 약학과는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3개 영영 등급 합 5 이내(탐구 1과목)이기 때문에 과목간 편차가 크다면 잘하는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저는 고등 학교 3년을 보내면서 항상 ‘내가 잘하고 있 는걸까?’,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가?’ 하며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저와 비슷 한 고민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지금도 충 분히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물론 가끔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금 돌아갈 수도 있어요. 그 렇지만 분명 노력은 언젠가 그에 대한 결과 로 돌아올 것이고 그렇지 않아 보여도 3년 동안 열심히 달려온 그 과정은 발전의 원동 력이 될 거랍니다. 제 경험을 잠시 이야기 해보자면 저는 고등학교 입시 때 면접에서 너무 긴장하는 바람에 탈락한 적이 있는데 긴장감을 줄이기 위해 고등학교에 입학해 서 사람들 앞에 서는 경험을 많이 하면서 사람들 앞에 서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조금 줄일 수 있었어요. 입시 결과가 어떻든 한 가지 목표를 향해 있는 힘껏 달려온 그 자 체로 멋진 사람이고 그 과정에서 실패한 경 험, 그걸 극복한 경험, 자신의 노력으로 목 표를 달성했던 경험이 모두 앞으로의 여러 분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경험입니다. 체력 적으로도 심적으로도 많이 힘든 시기일텐 데 힘들 땐 조금 쉬어가도 좋으니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수험생활 끝까지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모두 원하는 목 표를 이룰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열심히 달려온 그 과정은 발전의 원동력이 될 거예요. 약학과 김도연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020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가톨릭 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를 가장 잘 이해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대학이 라고 생각합니다. 서류종합평가요소에 있 어 ‘학업역량’, ‘전공(계열)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모두 고려하여 폭넓은 평 가를 이어나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 라서, 단순 내신 성적에 국한하지 않고 대 학 진학을 위해 노력했던 다양한 과정의 모습이 생기부에 자신만의 방식대로 녹 여져 있다면 고등 학문의 학습에 대한 스 스로의 경쟁력을 필히 입증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자신했습니다. 평소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일 반 사회과 교과목의 학습 이후 다양한 이 론을 활용하여 실제 사례에 대입하는 자 율활동에 열성적으로 임했습니다. 이는 ‘사회과제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자율사 회실험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며 스스로 의 경쟁력을 키워나간 까닭입니다. 당시 의 적극적인 추가 학습의 열의는, 사회학 의 구조를 구성하는 고전 이론에 대한 학 습 열망을 일깨워 주었고 최종적으로 사 회학과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가톨릭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잠재능 력우수자전형)은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 (계열)에 대한 열성적인 탐구 활동을 기준 으로 학문적 발전 가능성을 크게 평가합 니다. 이에 저는 위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창의적 사고 역량을 비롯한 지식 정보 처 리 과정을 강조하여 가톨릭대학교가 선 발하고자 하는 학생의 인재상을 갖추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한 바 있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상승곡선의 내 신성적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학생부종합 전형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깊이 고 민했던 부분은 사회학과에 진학하기 위 한 ‘전공 적합성’을 강조하는 일이었습니 다. 전교 부회장 활동을 통한 다양한 자치 활동은 시민사회의 정책 결정 과정을 몸 소 깨달을 수 있었고, 유네스코한국위원 회 소속의 UNESCO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국제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해 결책을 고심하며 보다 넓은 식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서류상의 기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성장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되어주었던 활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점이 주요했다고 생 각합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수능을 얼 마 남기지 않은 수험생들의 심정은 당사 자가 아니라면 쉽게 이해할 수 없을 것입 니다. 고통스럽고 자괴감에 빠지기 쉬운 시점이지요. 제가 그랬기에 여러분들의 고민에 더욱 공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을 모두를 응원하겠습니다. 그 리고 원하는 결실을 맺을 것을 확신합니 다. 저는 언제나 입시생 여러분들의 곁에 서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날아볼까? 날아가대! 사회학과 최동혁 잠재능력우수자전형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을 언제나 진심으로 지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021

학교 및 학과 지원동기 저는 고 교 시절 우연히 가톨릭대학교의 교육 이 념을 보게 되었는데, 그때 보았던 건학 이 념이 제 마음에 크게 와닿았습니다. 진리, 사랑, 봉사를 중요시했으며 인간존중의 대학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가 평소에 추구하는 삶이 남에게 도움 을 주는 삶, 참된 도리를 가지고 사는 삶 이기에 가톨릭대학교의 교육 이념과 제 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삶과 부합하 여 가톨릭대학교에 꼭 오고 싶다는 생각 이 있었습니다. 저는 중학교 때부터 교직 에 관한 관심이 매우 컸고, 미래에도 교사 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었 습니다. 우연히 했던 발달장애인 작업지 원 봉사로 저의 꿈을 확정 지을 수 있었습 니다. 봉사에서 처음에는 소통이 잘 안되 고 장애인들의 과잉행동으로 어려움을 겪 었지만 여러 번 시범을 보여주고 라포 형 성을 위해 식사를 같이하며 대화도 많이 나눴습니다. 그 결과 친근한 관계로 발전 할 수 있었고, 미래에도 장애인들의 자립 을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 니다. 그 후로 저는 특수교사가 되고 싶 어 특수교육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은 학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며, 가장 중요한 가치는 이해와 애정이라고 생각합 니다. 이러한 역량을 지니며 장애 학생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수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전형 선택 과정과 지원 전략 특 수교사라는 꿈을 중학생때부터 가지고 있 었고, 특수교육과에 대해 더 깊이 알고싶 다는 마음을 가지고 고등학교를 다니다보 니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항상 특수교 육과 연결짓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매번 수업이 끝나고 연결지은 내용을 바탕으 로 다음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곤 했습니 다. 그 결과 저의 생기부는 특수교육과가 뚜렷하게 나타나있어 그때부터 학생부종 합전형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3년동안 회장, 전교 학생자치회 부 장, 교육동아리 차장을 하며 리더십을 많이 계발해오며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 추려고 노력했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 험을 더 많이 반영하는 정시 전형과는 달리,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 부 등에 적힌 사안을 토대로 평가하기 에 자신이 가고자 하는 학과가 학교생 활기록부에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가 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대 학들이 전공적합성의 비율을 가장 높 게 두고 학생들을 선발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험생 여러분들게 꼭 가고싶은 학 과를 미리 결정해서 이에 대해 먼저 준비 하는 것이 누구보다 유리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전형 준비과정 가톨릭대학 교의 학생부 종합 전형인 잠재능력우 수자전형으로 들어오기 위해 저는 학 교생활기록부를 열심히 채워나갔습니 다. 매번 학교 수업이 끝나고 배웠던 수 업과 저의 진로를 관련지어 ppt를 만 들어서 발표했고, 장애인 작업지원 봉 사를 꾸준히 나갔으며, 리더로서의 역 량을 키우기 위해 학교 대표 활동을 하 곤 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제 관심 사인 특수교육에 관해 더 깊게 알게 되 는 계기가 되었고 더욱더 목표와 가까워 진다는 느낌을 받으며 해낼 수 있을 거 라는 동기부여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면접 준비를 하기 위해 가톨릭 대학교 특수교육과의 기출 면접 문제 5개 년~7개년을 ‘수만휘’라는 사이트를 통해 스크랩하며 대비를 했습니다. 생활기록부 에서는 선생님들이 써 주신 세부능력 특 기사항을 한 줄 한 줄 질문을 만들며 예상 질문을 만들어 친구들과 모의면접을 하며 준비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쌓이 고 쌓여 가톨릭대학교에 당당하게 입학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수험생에게 한마디 제가 고3 이 되고 이맘때쯤, 날씨도 점점 좋아져서 그런 지 시선을 조금만 돌려도 하늘, 들 판, 산, 나무, 꽃 어느 것 하나 아름답지 않 은 것들이 없었습니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바람이 스치면서 마음도 몽글몽글해져 책 만 붙들고 있기엔 너무 아름다운 계절이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슬 럼프도 오기 시작하고 공부에 대한 한계 에 부딪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 이때 이렇게 슬럼프에 빠져 이 계절을 즐기기만 한다면, 내년에 대학교에서 피는 벚꽃을 보며 아름다운 계절을 맘 편히 즐기지 못 할 것이라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버티면서 내년의 저를 떠 올리며 공부를 하였고, 하루를 버틴 스스 로를 토닥이며 기적을 이루어 낸 저 스스 로를 칭찬하며 하루를 마무리하곤 했습니 다. 수험생 여러분도 아마 이 시기가 정말 힘든 시기일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때 이것을 잘 이겨내고 목표에 부딪혀본다 면 내년에는 이 힘든 시기를 잊고 분명 누 구보다 행복하게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 을 것입니다. 수험생 여러분들 할 수 있습 니다. 항상 응원하고 있을게요. 파이팅 :) 성공의 시작은 목표를 향한 움직임 입니다 특수교육과 정예림 잠재능력우수자전형 022

RkJQdWJsaXNoZXIy MTMyNzcxNA==